목차
주말들 잘 보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물류 관련주 선광(003100)입니다.
선광은 79만톤 규모의 곡물싸이로 시설을 갖춘 기업으로, 항만하역과 운송, 보관 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동종 업종을 영위하는 3개의 종속회사를 지배하는 종합물류기업입니다.
주로 항만 내에서 수출입 화물의 선박에 양하와 적하 또는 보관, 장치, 운송 등 유통과정을 담당하기 때문에 물류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선광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선광은 기본적으로 유통물량 자체가 많지 않은 주식입니다. 총 주식수 660만주 중 최대주주와 자사주, 자사주 펀드를 제외하면 대략 250만주 조금 넘게 유통 물량으로 잡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일평균 거래량이 많지 않습니다.
단,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상승 모멘텀이 뚜렷하지 않다보니, 시장에서 조금 소외되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일봉차트를 보면 그나마 4월부터는 시장 흐름 영향으로 인해 주가가 계속해서 올라와 가장 강한 매물대 저항을 돌파했고, 그다지 많지 않은 거래량임에도 불구하고 매물대 저항을 돌파하자 비교적 강한 양봉이 어제 나와주었습니다.
현재가 위로는 우선 매물 부담이 적은 위치이고, 18600 부근부터 재차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며, 거래량 동반 후 19000 부근을 돌파한다면 주가가 한 단계 레벨업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지난해 연말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는데, 이 추세선은 현재 172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차트가 망가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손절라인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광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 보면 지난주 비교적 강한 양봉이 올라오기는 했지만,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강합니다.
원체 거래량이 많지 않은 종목이기 때문에, 타 종목에 비한다면 매물대 저항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앞으로도 거래량이 이 수준이라면 돌파하는데 애를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가 부근 위로 저항이 강하지만 1차 고비는 19000 부근이고, 2차 고비는 20600 부근입니다. 아마도 20600 부근의 매물대 저항까지 소화해낸다면 지난해 이맘때쯤 나왔던 강한 상승이 재차 나올 가능성은 있습니다.
반대로 주봉차트상 이탈하지 않아야 할 자리는 16500 부근입니다. 이를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지고, 위의 매물이 투매 물량으로 쏟아지며 주가 하락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비중이 크신 분들도 비중을 줄여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적 성장성이 조금은 정체되어있지만,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유보율도 높은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하기 괜찮은 종목입니다. 비중이 적은 분들이라면 손절라인을 이탈하더라도 추가진입 시점만 잘 잡는다면, 손절라인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
주소남의 KCTC(009070) 간단 차트분석[종합물류관련주]
주소남의 국보(00114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종합물류관련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