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STARTEX로 유명한 기업인 섬유의복업체 성안(011300)입니다.
성안은 1976년 4월 설립된 오랜 역사를 지닌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은 섬유제품과 도매업, 부동산 사업 등을 하는데, 자회사 성안합섬주식회사를 통하여 경북 구미에 소재한 본사 및 공장에서 화섬원사류를 제조 및 가공, 판매하고 있습니다.
중동과 유럽, 아시아, 북미 등 세계 각 지역에 수출하는데, 자체 상표인 'STARTEX' 등 자체 상표와 OEM을 약 7:3의 비율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성안은 현재 동전주로, 매해 적자폭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를 지닌 기업이기는 하지만, 업황 부진으로 인해 채산성이 악화되어 지난해에는 100억원이 넘는 영업적자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성안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저점을 조금씩 높여가면서 상승하다가 3월 초 추세선을 이탈하는 움직임이 보였고, 이후 3월 말까지 추가 하락이 나오다가, 4월은 서서히 반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아래 꼬리가 지저분하게 남는 모습이 계속해서 보여지고 있으며, 동전주임에도 불구하고 일별 거래량은 많지 않은 편입니다.
시장에서 조금 소외된 종목에 속하는 주식이며, 실적 또한 좋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이런 종목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트를 본다면 최근 3월 말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인 580 부근까지는 접근이 유효하며, 560 부근 아래로 주가가 빠질 경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빠른 단기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645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있는데, 현재 거래량 보다는 어느 정도 거래량이 붙어주어야 위의 매물을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성안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해 10월 보다는 주가가 500 중반대에서 지지를 받아, 쌍바닥을 만들기는 했지만, 여전히 아래로 지지라인이 불안해, 550 부근을 이탈한다면 지난해 10월처럼 주가가 강하게 무너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등에 성공한다면 현재가 대비 약 30% 가량 상승 여력이 있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실적 불안감과 동전주라는 인식 때문에 투자심리가 회복되지 않는 것은 두고두고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군다나 성안은 테마성으로 상승할 수 있는 상승 모멘텀도 약한 기업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고, 만일 현재 진입해있다면 방망이를 최대한 짧게 잡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해 적자로 인해 부채비율도 200%대로 늘어난 상황이고, 업황이 크게 좋아지지 않기 때문에, 크게 손실중이더라도 550 부근의 손절라인을 이탈한다면 되도록 비중을 최대한 줄여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입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