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제지 관련주 신대양제지(016590) 주가, 펄프 가격이 중요

by 주소남 2019. 6. 7.

목차

    신대양제지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제지 관련주 신대양제지(016590) 입니다.

    신대양제지는 골판지 우너지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일전에 제지 관련 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Feat. 펄프 관련주) 포스팅에서 잠시 언급한 바 있는 종목입니다. 대양제지공업과 광신판지, 대양판지, 대영포장 등 4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골판지원지는 골심지와 표면지, 이면지로 나뉘는데, 신대양제지는 골심지와 이면지, 표면지 전 지종을 생산합니다.

    시장 점유율은 생산량 기준 13.6% 정도로 추산되며, 신대양제지의 주가는 펄프 가격이 중요합니다. 지난 5월, 제지의 주요 원재료인 펄프 가격이 급락했다는 소식에 제지 관련주가 상승했고, 신대양제지도 당시 6%대 강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신대양제지 주가

    위의 차트는 제지 관련주 신대양제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보통 한 번 추세가 결정되면 오랫동안 지속되는 성향이 있고, 지난 1월부터 꼬리를 제외한 차트의 봉을 추세선으로 보았을 경우, 지난 5월 10일 추세선을 이탈했습니다.

    하지만 이내 강한 반등이 나왔고, 다시 이탈하면서 현재는 상승시 매물대 저항과 맞물리면서 저항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구간에서 봐야 할 추세선은 아래 꼬리까지 포함한 2차 추세선으로, 신대양제지를 단기적으로 대응하려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세선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홀딩해도 괜찮은 자리인데,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기 때문에, 상승시에는 현재 거래량보다는 조금 더 많은 거래량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니, 거래량도 지속적으로 체크해줘야 합니다.

    신대양제지 주식

    신대양제지 주식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추세 흐름이 한 번 정해지면 꽤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향이 있는데, 최근 96000 부근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최근까지 하락 파동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행히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도 어느 정도 있고, 20주, 60주 이동평균선이 지지라인이 되면서 주가가 무너지지 않고 있는데, 이를 지지해주고 반등한다면 좋겠지만, 이탈한다면 비중이 큰 분들은 비중을 줄여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대양제지(주)

    중장기적으로 대응할 분들은 최종 손절라인을 55500 부근으로 설정해 대응해도 좋습니다.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꽤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평단가 높은 분들은 이 손절라인을 기준으로 잡지 않아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비중이 높다면, 현재 반등이 나오고 있는 60주 이동평균선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시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아래 추세선이 위치한 60000 부근 위에서 재진입할 수 있도록 비중을 유동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대양그룹

    이번주 현재까지는 반등이 나오고 있지만, 위로 매물 부담도 강한 것이 사실입니다. 제지 관련주들은 대북문제와 얽혀 움직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관련 동향도 예의주시해야 합니다.

    다행히 신대양제지는 지난해 외형성장을 이뤄냈고,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났으며, 펄프 가격도 하락세여서 좋은 실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재무도 괜찮고, 실적도 괜찮은 기업이지만 지난해 반영되었다가 내려올 가능성도 분명 있기 때문에 현재는 주봉차트상 이동평균선 이탈 여부를 유심히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