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스마트팩토리 수혜주 싸이맥스(160980) 주가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9. 7. 2.

목차

    싸이맥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스마트팩토리 수혜주 싸이맥스(160980) 입니다.

    싸이맥스는 일전에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로봇)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해드린 기업으로, 반도체 웨이퍼 이송 장비 전문 기업입니다.

    주로 CTS(Cluster Tool System), EFEM, LPM 등을 만들어 판매하며, 반도체 및 FPD 관련 장비를 주로 제조하여 판매합니다.

    산업용이나 의료용 서비스 로봇 제조 판매를 하기 때문에 로봇 관련주나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는 기업으로, 주요 자회사로는 환경설비장치 사업을 하는 신도이앤씨아 있어 향후 미세먼지 관련주나 환경오염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싸이맥스 주가

    위의 차트는 스마트팩토리 수혜주 싸이맥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3월부터 시장이 좋았던 4월 말까지는 우상향 추세를 보였지만, 좋지 않은 시장과 함께 5월부터 하락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5월중순 이후 추세선을 이탈하는 음봉이 나온 이후 5월 말까지 비교적 강하게 주가가 하락했으며, 이후 파동을 그리면서 다시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재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 및 이동평균선 저항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거래량이 현재 수준으로 이어진다면, 상승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최근 20일 동안 일평균 거래량이 약 85,000주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수급 회복이 우선일 것으로 보입니다.

    상승시에는 위로 단기 매물 부담도 있지만, 지난번 이탈했던 추세선을 다시 재돌파 하는지, 저항으로 작용하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6월 초 상승시에는 저항으로 인식되어 주가가 조정을 받았는데, 다시 상승할 때도 저항으로 인식되어 주가가 내려온다면, 투매 물량이 나올 우려가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일봉차트상 체크할 수 있는 손절라인은 지난 3월과 최근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인 8,680 부근이나, 아래 주봉차트상 추세선인 8,830 부근으로 설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본인의 평단가에 따라 맞는 손절라인을 선택해 대응하는 것이 좋은데, 현재가 부근부터 접근한다면 8,830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까지 열어두고, 최종 손절라인은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참고로 추세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합니다. 오늘 기준 8,680 부근!)

    싸이맥스 주식

    싸이맥스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올해 초부터 4월초까지는 굉장히 좋은 상승 흐름을 보였지만 주봉차트상 120주 이동평균선을 넘어서지 못하고 이후 하락 파동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다행히 최근 다시 저점을 확인해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이는데, 10,200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최근 거래량보다 조금만 거래량이 더 붙어준다면 상승에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곧 기술적반등 시점이고, 이 부근에서 반등하지 못하고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우선 하락 파동으로 주가가 재차 움직일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비중이 높다면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이나 주봉차트상 추세선 부근을 비중 조절선으로 체크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이탈할 때 비중을 줄여놨다가, 이후 8,000 부근 아래에서 추가진입이 유효하며, 다시 재진입했을 때 최종 손절라인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7,050 부근입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는 10,200 부근까지는 큰 무리 없이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1차 목표가로 설정하고, 이후에는 위의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는지의 유무에 따라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싸이맥스는 지난해 모바일 및 PC 수요 하락에 다른 반도체 전방 산업 투자 감소에 따라 외형 성장 및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이러한 실적 하락 추세는 올해 1분기까지 이어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실적 부분도 반드시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