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돼지열병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9.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미세먼지 없고, 가을 바람 불어오는 9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소폭 하락하면서 출발했지만,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와 대북주 일부, 바이오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시장을 끌어올렸고, 기관투자자와 개인투자자의 순매수 덕분에 현재 양지수 모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오늘 경기도 파주에서 돼지열병 확진 판정이 처음으로 내려져, 돼지열병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돼지열병 관련주들은 일전에 정리한 총정리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중동발 오일 쇼크 공포로 인해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시설에 대한 대규모 드론(무인기) 공격으로 인해 '오일 쇼크'에 대한 시장 공포가 전체적으로 투자 심리를 짖눌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52%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28% 하락했으며, S&P500지수 역시 -0.31%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역시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시설에 대한 대규모 드론 공격으로 인해 원유 공급 부족과 중동 군사 충돌 우려 등이 커지면서 투자심리가 얼어붙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라트비아, 스위스 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우리나라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만 소폭 상승할 뿐,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는 물론 호주 증시까지 모두 하락 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전일 대비 -0.17% 하락하면서 불안한 출발은 보인 코스피지수는 서서히 매물대 저항과 추세선 저항에 부딪히는 모습입니다.

     

    한 달 가까이 조정 없이 계속된 우상향 모습을 보였는데, 현재가 위로 지수 차트 매물 부담이 강해, 과연 이 매물을 걷어내고 상승할 수 있을지, 아니면 매물대에 눌려 단기 하락 파동으로 전환될 수 있을지 조금 눈여겨 봐야 하는 자리입니다.

     

    현재 오후 12시 17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17% 상승한 2065.8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비롯하여 상승 424종목, 보합 82종목, 하락 388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백신, 바이오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살아났고, 이 때문에 의약품 업종 지수가 +4%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의 업종 지수는 대부분 1% 안쪽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은행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창고, 비금속광물, 금융, 증권, 보험, 운수장비, 전기전자, 화학 업종 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 세 종목 상한가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모두 돼지열병 관련주인데, 백광소재(014580)와 마니커(027740), 체시스(033250)가 파주 돼지열병 확진 소식에 돼지열병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이면서 일제히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오늘 코스닥지수도 불안하게 출발했습니다. 전일 대비 -0.23% 하락해 출발했지만 현재는 돼지열병 관련주가 상승 원동력이 되면서 전일 대비 +1.02% 상승한 645.10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6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18종목, 보합 102종목, 하락 492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고, 장중 상한가도 여섯 종목이나 나올 만큼 돼지열병 테마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돼지열병 관련 테마 중 닭고기 관련주가 다수 포함된 음식료 업종 지수가 +7%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백신주가 포함된 제약 업종 지수도 +3%대 강세를 보이면서 코스닥 시장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통과 신성장기업, 제조, 기타서비스, 의료정밀, 운송부품, 정보기기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좋은 장에도 불구하고 종이목재 업종 지수와 운송, 출판매체, 전기전자, 기타제조, 디지털, 반도체, IT부품, 컴퓨터서비스 IT H/W 업종 지수 등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 여섯 종목 상한가가 기록되고 있는데, 모두 돼지열병 관련주입니다. 이글벳(044960)과 진바이오텍(086060), 우진비앤지(018620), 하림(136480), 신라에스지(025870), 제일바이오(052670) 등이 돼지열병 테마주로 음직이면서 이시간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개인적으로도 관심종목으로 두었던 하림과 이글벳이 상한가를 기록해 오늘 수익률이 괜찮네요.

     

    돼지열병 관련주

     

    오늘의 테마는 단연 돼지열병 관련주입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상한가 9종목 모두 돼지열병 관련주이며, 이중에 점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도 다수인 만큼 테마가 굉장히 강합니다.

     

     

    관련 테마가 이번주 후반까지는 지속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관련주를 체크해 놓는 것이 필요하고, 무리하게 진입하는 것 보다는 진입하더라도 분할로 하락에 대한 대비를 해 놓고 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오일 쇼크 공포로 인해 증시가 조정을 겪을만도 했지만 주식시장에서는 다행스럽게도 돼지열병 테마가 증시 상승 원동력이 되면서, 증시에 활력소가 되고 있습니다.

     

    남은 오후장 잘들 대응하시길 바라고,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 보유하신 분들 축하드리면서, 9월 17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