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22일 오늘의 증시현황(국민취업지원제도로 교육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10. 2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0월 22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중이지만 상승폭에 비해서는 어제와 마찬가지로 영양가가 조금 떨어집니다.

     

    코스피는 기관투자자, 코스닥은 외국인투자자의 대량 매수세에 힘입어 지수가 크게 상승하고 있지만, 지수 상승폭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많지는 않은 것이 조금 흠입니다.

     

    시장에서는 에이치엘비의 강세로 인해 바이오주가 주목받고 있고, 핑크퐁의 '상어가족' 공연이 북미 지역 투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소식에 핑크퐁 관련주가 다시 한 번 힘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본격 시행한다는 소식에 교육 관련주도 일제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미중 무역전쟁과 브렉시트에 대한 낙관론이 다시 확산되면서 미국 뉴욕증시는 물론 유럽증시까지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21%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91%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69%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영국 정부가 EU에 브렉시트 연기를 요청하면서 노딜 브렉시트 우려가 낮아졌다는 기대감이 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일본 증시가 일왕 즉위식으로 인해 휴장한 가운데, 중국과 홍콩, 호주증시까지 모두 상승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상승하기는 했지만 지지부진했던 코스피지수는 오늘 반등폭을 높이며 순항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0분 기준, 전일 대비 +1.05% 상승한 2086.46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네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8종목, 보합 85종목, 하락 347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코스닥 시장에 비해 상승이 조금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현재 종이목재 업종을 제외전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한미약품 등 에이치엘비의 영향으로 인해 의약품 업종 지수가 +3%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전기전자와 제조, 철강금속, 건설 업종 지수 등도 +1% 이상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도 코스피 시장에서 나온 상한가는 모두 두산 그룹주입니다. 최근 인적분할로 인해 두산솔루스와 두산퓨얼셀 등이 상장했는데, 현재 두산솔루스(336370), 두산솔루스1우(33637K), 두산솔루스2우B(33637L), 두산퓨얼셀2우B(33626L)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양봉을 보이기는 했지만, 영양가 없던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38분 기준, 전일 대비 +1.22% 상승한 657.11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네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35종목, 보합 108종목, 하락 671종목지수가 +1%대 상승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하락종목이 많아 영양가는 다소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에이치엘비의 급등으로 인해 에이치엘비가 포함된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13%대 급등 양상을 보이고 있고,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도 +4%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타서비스, 유통, 제조, 제약, 출판매체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강세를 보이면서 지수 상승에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 종이목재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전기전자,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기계장비, 통신서비스, 금속, IT부품 업종 지수 등은 하락하고 있는데, 지수 상승에 비해 하락 업종이 많은 것이 오늘 장 특징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네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퓨전데이타(195440)는 자회사 세미콘라이트가 투자한 바이오트리가 당뇨합병증 치료제 2A상 임상 결과 발표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싸이토젠(217330)은 써모피셔 사이언티픽과 진단용 항체 공동기술개발 협약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또한 에이치엘비 진양곤 회장이 리보세라닙이 많은 적응증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힘에 따라 관계 회사인 에이치엘비파워(043220)가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스타플렉스(115570)는 어제와 마찬가지로 뚜렷한 이유가 언론에 노출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교육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테마는 교육 관련주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본격 시행한다는 소식에 교육 관련주 중 메가엠디를 비롯하여 메가스터디, 삼성출판사, 이퓨쳐, NE능률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지수 상승폭에 비해 하락 종목이 많아 개운치는 않지만, 개인적으로 수요일까지 조정장을 생각한 것에 비하면 조정이 빠르게 마무리 되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시가총액이 큰 제약 바이오주가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지수 상승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여전히 미세먼지가 남아있는 가운데, 남은 오후장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0월 22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