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지지부진한 조정장)

by 주소남 2019. 11. 20.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1월 20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지지부진한 조정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가 매도세를 멈추고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기관투자자가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 기관의 동반 매도세에 조정폭이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중이며, 시장에서는 뚜렷한 테마 없이 개별 종목 이슈로 몇몇 종목만 상승할 뿐, 대부분의 종목들은 하락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무역합의 불발시 대중국 관세를 인상하겠다고 경고했고, 이 때문에 나스닥을 제외한 나머지 지수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36% 하락했고, S&P500지수는 -0.06% 하락했으며, 나스닥지수만 전일 대비 +0.24%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트럼프의 대중국 관세 경고중국의 경기 부양이 서로 충돌하면서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추가 관세 경고를 했지만, 중국 인민은행이 2015년 이후 처음으로 7일물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 입찰금리를 인하하면서 중국 당국의 경기 부양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러시아, 그리스, 라트비아, 스위스, 덴마크, 스페인, 노르웨이 증시 등이 상승세를 보였고, 프랑스와 이탈리아, 스웨덴,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벨기에, 핀란드, 헝가리, 네덜란드, 폴란드 증시 등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과 일본,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든 아시아증시가 하락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이번주 월요일, 장중 2165.89 포인트를 터치한 이후 지속적으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 물량이 쏟아져나오면서 코스피지수는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물량이 많아 코스피지수는 오전 11시 48분 기준, 전일 대비 -1.06% 하락한 2130.5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40종목, 보합 55종목, 하락 705종목 등 거의 대부분 종목이 하락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종목이 하락해, 체감도 좋지 못한 11월 20일 오전장입니다.

     

    코스피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가스 업종을 비롯하여 은행과 금융, 보험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할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상장후 부진을 보이는 한화시스템을 비롯하여 우진, 케이씨텍, 덴티움 등이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는 의료정밀 업종 지수가 -2.87% 하락으로 가장 큰 업종 지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철강금속과 전기전자, 기계, 제조, 운수창고, 건설, 화학, 섬유의복, 음식료, 유통, 종이목재,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코스피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150일 이동평균선 저항으로 인해 지속적인 눌림을 받고 있는 코스닥지수는 그나마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멈추어 오늘 코스피 시장보다 하락은 덜합니다.

     

    여전히 장 초반에 비해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면서 오늘도 현재까지는 음봉을 보이는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67% 하락한 658.0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25목, 보합 84종목, 하락 918종목 등 역시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이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통신장비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운송부품, 전기전자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국일제지의 급락으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7%대 급락을 보이고 있으며, 운송과 섬유의류, 비금속, 기계장비, 디지털, 반도체, 제약, 화학, 신성장기업, 의료정밀 업종 지수 등도 -1% 이상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엔터주

     

    오늘 시장에서 전체적으로 시장을 끌고갈만한 큰 테마는 없습니다. 그나마 엔터주쪽에서 상승이 여러 종목나와,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들의 주가 움직임이 나은 정도입니다.

     

    전반적으로 시장이 조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에 큰 악재가 있다기보다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의 차익실현 물량이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단기 투자심리가 깨진 탓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증시가 늘 상승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 하락 조정을 계기로 다음 상승 파동 때는 이전 고점보다 더 강한 상승 파동 나올 수 있기를 바라면서 11월 20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오후장도 잘들 대응하시기를 바라겠고, 투자매매동향 지속적으로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