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31일 오늘의 증시현황(윤석열 테마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1. 31.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0년 1월의 마지막 날, 31일 금요일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개인적인 일로 증시현황 포스팅을 하지 못했는데, 오전장만 해도 괜찮더니 오후장 무너지면서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왔습니다.

     

    오늘도 오전장 괜찮은 움직임을 보이다가 오후장으로 갈 수록 하락하는 종목 숫자가 많아지면서 현재 코스피지수는 상승, 코스닥지수는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로 인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조금 더 와닿습니다.

     

    윤석열

     



     

    시장에서는 윤석열 테마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제치고 2위에 올라섰습니다. 1위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 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미국과 유럽이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WHO(세계보건기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에 대해 '국제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했지만 안도랠리를 보이면서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3%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26%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31%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우한 폐렴 확산에 대한 공포와 WHO의 비상사태 선포 불안감으로 인해 일제히 급락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 증시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불안하게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중국 증시가 우한 폐렴으로 인해 춘절 연휴가 연장되면서 휴장한 가운데,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일본, 홍콩, 호주 증시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코스피지수 자체는 상승하고 있지만 내막을 살펴보면 우울합니다. 어제 비교적 강한 장대 음봉을 그리며 내려온 코스피지수는 오늘 장 초반 전일 대비 +0.59% 상승하면서 출발했지만 현재 오후 12시 42분 기준, 전일 대비 +0.20% 상승한 2152.3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로 인해 장 초반에 비해 내려오면서 음봉을 보이고 있고, 설연휴 전날을 포함하여 5거래일 연속 음봉을 그리며 간신히 75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57종목, 보합 77종목, 하락 475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상승장보다는 하락장에 가깝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대영포장과 아세아제지, 모나리자, 태림포장 등의 상승세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외에도 보험과 운수창고, 의료정밀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장비, 기계, 철강금속, 서비스, 화학, 통신 업종 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고, 비교적 소형주 위주로 하락하면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서연(007860)과 덕성우(004835)가 윤석열 테마주로 부각되면서 정치테마 모멘텀으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시장도 3거래일 연속 음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일 대비 +0.70% 상승하며 좋은 출발을 보인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15% 하락한 655.3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 매도세가 강한 가운데,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37종목, 보합 97종목, 하락 81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섬유의류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유통, 인터넷, 음식료, 의료정밀, 기타제조, 컴퓨터서비스, 기타서비스, 금융, 출판매체, 소프트웨어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통신장비 업종 지수가 -2%대 하락으로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전기전자와 반도체, IT H/W 업종 지수 등도 -1%대 하락세를 보이면서 상승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모베이스전자(012860)와 아이크래프트(052460)가 윤석열 테마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하이즈항공(221840)이 보잉의 자회사인 말레이시아 항공기 부품 제조사 ACM과 1,379억원 규모의 보잉 기종 부품 조립 및 가공 납품 신규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테마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윤석열 테마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선주자 적합도에서 이낙연 전 총리에 이어 2위, 보수 진영에서는 황교안 전 총리를 제치고 1위를 기록하면서 윤석열 대장주인 모베이스전자를 비롯하여 서연, 덕성우, 아이크래프트 등이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모베이스와 한국경제TV, 화천기계, 한창, 대영포장, 신송홀딩스, 알루코 등도 움직이고 있습니다.

     

     

    일전에 관련해 작성한 포스팅이 있는데, 오늘 추가적으로 움직여 윤석열 테마주에 포함된 종목은 주말을 이용하여, 수정,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활기차게 시작된 1월이 끝나갑니다. 2020년 1월 증시는 우한 폐렴의 본격적인 창궐을 시작으로 증시가 하락세를 보이면서 좋지 못한 마감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디 다가오는 2월에는 1월의 하락폭을 어느 정도 만회하는 상승장이 되길 기대하면서, 1월 31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