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ㅇ]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원익IPS 주가 어디까지 갈까(Feat. 총정리)

by 주소남 2020. 2. 16.

목차

    원익IPS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원익IPS(240810) 입니다.

     

    원익IPS는 원익홀딩스에서 인적분할된 기업으로, 원익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및 Solar 장비의 제조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원익IPS 홈페이지

    <출처 : 원익IPS 홈페이지>

     

    지난해 2월 원익테라세미콘 합병으로 국내 대형 장비 기업으로 도약하기도 했지만, 비용 증가가 이어지면서 지난해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원익IPS는 대표적인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는 지난해 정부의 3대 중점 육성 사업 중 하나이고, 삼성전자도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사업군이기 때문에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원익IPS 반도체, 디스플레이 연구소

    <원익IPS 반도체, 디스플레이 연구소, 출처 : 원익IPS 홈페이지>

     

    원익IPS는 파운드리 업체인 글로벌 파운드리로부터 시스템반도체 양산 장비 공급 계약을 따낸 경험이 있고, 시스템 반도체 사업을 직접적으로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주식 시장에서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로 부각됩니다. 다른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는 일전에 포스팅한 자료가 있으니, 관련 자료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원익IPS 주가

     

    위의 차트는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원익IPS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저점을 높여가면서 우상향하고 있고, 최근 단기 하락 파동 때문에, 단기 이동평균선을 제외한 중장기 이동평균선은 정배열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양봉으로 대부분 이동평균선을 돌파했고, 위로 단기 매물 부담도 강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충분히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원익IPS 디스플레이장비

    <원익IPS 디스플레이장비, 출처 : 원익IPS 홈페이지>

     

    반대로 하락한다면 지난해 12월 초부터 이어지는 단기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할 수 있는데, 이 추세선은 현재 34,0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더라도 비교적 하락 추세가 강하게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단기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부근 이탈을 체크해야 합니다.

     

    원익IPS 주식

     

    원익IPS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한 해 굉장히 좋은 주가 움직임을 보였고, 최근도 이러한 상승 추세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증시가 일시적으로 하락 하면서 최근 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했지만, 지난주 재차 5주 이동평균선을 재돌파하면서 상승 추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원익IPS 반도체장비

    <원익IPS 반도체장비, 출처 : 원익IPS 홈페이지>

     

    주봉차트상으로도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이 강하지 않은 위치인데, 아래로 지지라인도 강하지는 않기에, 조정시 되도록 추세선 이탈은 신경써서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현재 32,2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를 이탈한다면 30,000 부근 아래까지 주가가 조정을 받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원익IPS Semiconductor

    <원익IPS Semiconductor, 출처 : 원익IPS 홈페이지>

     

    더군다나 원익IPS는 디스플레이 매출 이연 및 DRAM과 NAND 부문 매출 부진과 더불어 인건비와 연구개발비 등의 고정 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되어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중국 반도체 업황도 코로나19로 부진이 전망되는 가운데, 수익성 악화가 지속될 가능성도 있어,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실적도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