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해외주식

코로나 미국증시 폭락 현재까지 상황과 전망은

by 주소남 2020. 3. 2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증시, 유럽증시까지 모두 폭락 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매일 증시현황에서 체크하고 있고, 이번 주말간 특별 증시체크 현황도 포스팅 예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로나 미국증시 폭락 사태에 대해 미국 증시가 얼만큼 하락했고, 앞으로 전망은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증시

     

    미국증시는 지난주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한 주를 보냈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다우증시가 한 주동안 4,000포인트 이상 폭락세를 보였고, 나스닥과 S&P500지수 역시 마찬가지로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와 나스닥, S&P500지수 차트를 보고 조금 더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우산업지수(DJI@DJI)

     

    다우지수 일봉차트

    <다우지수 일봉차트>

     

    다우지수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2월 24일부터 급락이 시작되어 최근까지 강한 폭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한 주 동안 전 주 대비 -17.30% 지수가 폭락하면서 한 주만에 4,011.64포인트를 반납하며 2만포인트 아래로 지수가 무너졌습니다.



    지수차트상 위로 단기 저항은 없으나, 아래로 지지라인 또한 약한 상황이고, 여전히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추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분명 있는 자리입니다.

     

    특히 지난주 금요일, 5일 이동평균선을 장중 돌파했다가 이탈했고, 장막판 하락하면서 여전히 투자심리가 악화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우지수 월봉차트

    <다우지수 월봉차트>

     

    다우지수 주봉차트도 일봉차트와 마찬가지로 크게 체크 할 것이 없어, 월봉차트를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우지수 월봉차트상 지난달은 전 달(1월) 대비 -10.07% 하락에 그쳤지만, 이번달 들어 현재까지 전 달(2월) 대비 -24.54% 가량 지수가 폭락했습니다.

     

    2월달과 3월달 합쳐 현재 약 32%가량 다우지수가 폭락한건데, 월봉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근 10년간 이러한 강한 하락은 없었던 만큼 최근 시장이 얼마나 좋지 않은 지 알 수 있습니다.

     

    다우지수 월봉차트상으로는 120월 이동평균선 부근인 18,000 초반 부근 지지여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어, 우선 18,000 초반 내지는 이하로 지수가 내려올 가능성이 조금 더 큰 상황에서, 이번달 말 종가기준으로 이를 지지해주는지 여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이를 지지해준다면 아마도 다음달은 기대심리에 의한 반등이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이탈한다면 2016년초 다우지수였던 15,000 초반 부근까지도 다우지수가 빠질 우려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나스닥지수(NAS@IXIC)

     

    나스닥지수 일봉차트

    <나스닥지수 일봉차트>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도 지난 한 주 약 12.64% 가량의 폭락세를 보이며 7,000포인트 밑으로 지수가 내려앉았습니다.

     

    나스닥지수도 지난주 후반으로 갈 수록 과대낙폭에 의한 반등 기대감으로 상승하다가 지난주 장막판 5주 이동평균선을 장중 돌파 후 재이탈 하면서 좋지 못한 흐름으로 마감했습니다.

     

    나스닥지수 월봉차트

    <나스닥지수 월봉차트>

     

    나스닥지수 월봉차트를 보면 이번달 들어서만 전 달(2월) 대비 -19.70% 지수가 하락하면서 장대 음봉을 보이고 있고, 역시 근 10년간 이렇게 낙폭이 큰 적은 처음입니다.

     

    지수차트상 추세선은 6,357포인트 쯤으로, 이 부근까지 여전히 하락은 열려있는 상황에, 이번달말 이를 지지해주는지 여부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S&P500지수(SPI@SPX)

     

    S&P500지수 일봉차트

    <S&P500지수 일봉차트>

     

    스탠더드앤드푸어스500지수(S&P500)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한 주 동안 전 주 대비 약 15% 가까운 폭락세를 보였고, 일봉차트상 여전히 하락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위로 저항이 약하긴 하지만, 아래로 단기 지지라인도 약한 상황이고, 추세가 하락추세이기 때문에, 추가 하락을 열어두어야 하는 자리입니다.

     

    S&P500지수 월봉차트

    <S&P500지수 월봉차트>

     

    S&P500지수 월봉차트를 보면 지난 2011년 말부터 이어져오는 장기 추세선을 이번달 현재까지 이탈한 상황이며, 이 추세선은 2,535포인트 선에 위치해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이번달말 이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지켜주어야 반등이 빠르게 나올 수 있는데, 현재 상황이 녹록치만은 않아, 아래 120월 이동평균선 부근까지 하락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미국 증시

     

    미국의 뉴욕증시 지수 차트들을 체크해 보았는데, 대부분 현재 지수가 기술적반등 위치에 들어서 있습니다.

     

    기술적반등 구간이라고 하여 무조건 반등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반등이 나오지 못했을 시, 더 큰 하락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늘 강조하듯이 보수적인 대응 관점이 필요합니다.

     

    단기적으로는 모두 지지라인이 없고, 여전히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다음주초반은 하락을 염두에 두어야 하지만, 서서히 바닥을 다질 경우 반등을 기대해 보아도 좋습니다. 단, 반등을 기대하고 증시나 주식에 진입하는 분들은 반드시 손절라인은 짧게 잡고 대응해야 합니다.

     

    세계의 증시라고 하는 미국 증시가 안정을 찾아야 하는데, 요즘은 유럽증시와 아시아증시로 인한 도미노 현상에 미국 증시 뿐만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증시도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