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ㅇ]

이마트 주가 대형마트 실적 선방에 반등 가능할까

by 주소남 2020. 4. 13.

목차

    이마트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대형마트로 대부분 잘 알고 있는 이마트(139480) 주식입니다.

    이마트는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해 설립한 기업으로, 창고형 할인매장인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비롯하여 전국에 대형 할인마트 운영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홈페이지

    <출처 : 이마트 홈페이지>

     

    이마트는 코로나19로 인해 초반, 확진자 등이 다녀간 지점이 임시 휴업 등을 하고, 사람들이 방문을 꺼려하는 곳으로 인식되어 여행주와 함께 코로나19 최대 피해주로 인식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발표한 이마트의 잠정실적은 오히려 코로나19가 없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4.3% 가량 늘어나는 등 실적 선방세를 보이자 최근 다시 매수세가 몰리고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이마트 주가

     

    위의 차트는 이마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당시 '우한 폐렴'이라고 불리는 코로나19가 발생했고, 이후 1월 말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2월말까지 이마트와 같은 대형마트는 코로나19 피해주로 인식되어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대형주이다보니 당국의 공매도 한시적 금지 등에 영향을 받아 주가 하락이 조금은 방어되긴 했지만, 실적이 나오기 전까지는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더욱 강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이마트 사업구조

    <이마트 사업구조, 출처 : 이마트 홈페이지>

     

    하지만 이마트 1분기 잠정실적은 오히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늘어났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요즘 대형할인마트를 2~3주에 한 번씩 방문하는데 코로나 초기에 비해서는 확실히 사람이 많아졌고, 초기에 일부 사재기 물량이나 마스크 공급 등으로 인해 오히려 매출이 늘어난 것이 아닌가 전망됩니다.



    이마트 차트상으로는 지난 3월 중순 저점 이후 추세선을 따라 주가가 상승하고 있고, 120일 이동평균선 부근이 강한 저항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이마트 온라인몰

    <이마트 온라인몰, 출처 : 이마트 홈페이지>

     

    이 위로 단기 매물 저항도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앞으로 주가가 꾸준히 상승하기 위해서는 위의 매물 저항을 소화할 필요가 있고, 단기적으로는 1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해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3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거나 그 아래 매물대 하단인 101,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마트 주식

     

    이마트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경쟁 심화에 따른 성장성이 약하다는 전망에 이마트 주가는 중장기 우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히 10만원 초반대에서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라인이 만들어지고 있고, 올해 실적도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오히려 이번 코로나19가 전화위복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이마트 웨이

    <이마트 웨이, 출처 : 이마트 홈페이지>

     

    다만, 코로나19가 여전히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개인적인 체감은 확실히 코로나19가 없었을 때에 비하면 방문객이 줄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2분기 실적까지 체크하는 것이 조금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차트상으로는 117,000 부근 이상 주가가 상승하면 비교적 매물대 저항이 약해지고, 최종적으로는 133,000 부근까지의 중장기 매물대 저항까지 소화시킨다면 중장기 상승추세로 전환될 수 있는 위치입니다.

     

    이마트 점포찾기

    <이마트 점포찾기, 출처 : 이마트 홈페이지>

     

    다만 여전히 중장기 하락추세가 멈추었다고 볼 수는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마트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10만원 이탈 지점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