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와이파이 수혜주 강세)

by 주소남 2020. 4. 16.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4월 16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날 4.15 총선이 민주당 쪽의 압승으로 끝난 가운데, 우리나라 증시는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장초반보다는 올라오면서 지수차트상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코스닥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가 매수세로 돌아서기는 했지만, 여전히 코스피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와 함께 동반 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지수 등락 폭에 비해서는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좋지 못한 장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민주당의 압승으로 인해 민주당 제1호 공약인 공공 와이파이 수혜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이즈비전을 비롯하여 머큐리, 파워넷, 전파기지국 등 일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와이파이 수혜주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실물경제의 충격이 눈으로 확인되면서 미국증시를 비롯해 유럽증시까지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였고, 특히 유럽 증시가 폭락 수준의 하락을 보였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시장조사업체 팩트셋에 따르면 올 1/4분기 S&P500 소속 기업들의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 줄어들 것으로 추정되었고, 세계 최대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S&P500 소속 기업들의 평균 이익이 33% 가량 급감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 미국 증시는 실물경제 하락이 직접적으로 다가오자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86%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44%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2.20% 가량 하락하며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폭락 수준으로 증시가 하락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전국적 외출 자제령과 비필수 사업장 셧다운 명령으로 미국의 소비는 사상 최대 폭으로 급감했고, 산업생산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폭으로 감소하는 등 미국의 영향이 컸습니다.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3.25% 하락한 323.06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고, 러시아증시가 -7% 이상 폭락하는 등 좋지 못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를 포함하여 일본의 니케이225지수, 중국의 상해종합지수와 홍콩의 항세잊수, 호주 ALL ORDS 지수 등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상승추세가 조금은 무뎌진 코스피지수해외증시 하락과 기관투자자의 강한 매도세에 장초반 -0.95% 하락 출발했지만 현재 오후 12시 20분 기준, 전일 대비 -0.58% 하락한 1846.34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지수차트상 양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88종목, 보합 51종목, 하락 562종목 등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오늘 장이 조금 더 좋지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비금속광물 업종지수를 포함하여 의료정밀, 섬유의복, 운수창고, 서비스, 화학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전기가스 업종지수와 은행, 보험, 증권, 금융, 철강금속 업종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서서히 매물대 저항을 마주하는 코스닥지수 역시 장초반 -0.59% 하락 출발했지만 외국인투자자들이 매도세를 멈추면서 전일 대비 +0.88% 상승한 615.6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81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560종목 등 지수 상승폭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지는 않아 상승장이 크게 체감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코스피 시장과는 반대로 하락 업종지수가 눈에 띄게 적습니다. 방송서비스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 유통, 통신방송, 음식료, 제약 업종 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중입니다.

     

    특히 한한령 해제 기대감으로 인해 엔터주를 포함한 오락 업종 지수가 +4%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더불어민주당 1호 공약인 무료 공공 와이파이 확대 등으로 인해 와이파이 수혜주로 거론되는 종목들이 다수 포함된 통신장비 업종지수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기전자와 종이목재, 통신서비스, 출판매체, 기계장비, 벤처기업, 기타제조, 섬유의류, IT H/W, 소프트웨어, 디지털, 반도체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102940)은 인보사 임상 3상 재개 기대감에, 뉴보텍(060260)은 강원 원주시갑 국회의원으로 선출된 이광재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와이파이 수혜주

     

    오늘 시장에서는 민주당의 총선 압승으로 인해 1호 공약인 와이파이 수혜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전에 아이즈비전을 비롯하여 무료 와이파이 수혜주를 정리해 놓은 포스팅이 있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이 무겁습니다.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들은 조정세를 보이고 있고, 정치테마주들의 변동성이 강해졌습니다.

     

    전반적으로 지수 등락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상승보다는 하락이 와닿고 있지만 다행히 오후장으로 지날 수록 조금씩 회복되는 모습입니다.

     

    오늘은 전반적으로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한데, 오후에는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멈추어 증시가 다시 한 번 상승 탄력을 받을 수 있기를 바라면서 4월 16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