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ㅇ]

일정실업 시간외 급등 이유는?(Feat. 지분)

by 주소남 2020. 6. 9.

목차

    일정실업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어제 시간외 거래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일정실업(008500) 입니다.

     

    일정실업은 자동차용 시트 원단을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으로, 자동차 내장재 중 하나인 SEAT FABRIC은 자동차 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국내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및 변화에 맞추어 동반 성장해 온 산업입니다.

     

    일정실업 홈페이지

    <출처 : 일정실업 홈페이지>

     

    자동차용 카시트 원단 산업은 여타 일반 섬유와 다르게 자동차산업에 관련된 각종 규제와 안전성 확보 등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품질과 그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기술력을 요구하는 산업입니다.



    하지만 일정실업은 매출액 감소로 영업손실을 이어오고 있고, 특히 지난해에는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대폭 늘어나 재무 건전성까지 위협받고 있어, 투자심리가 그다지 좋지는 못한 기업입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일정실업 주가

     

    위의 차트는 일정실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실적이 좋지 못해 투자심리가 좋지 못하고, 지난 3월 코로나로 인한 증시 폭락 당시 주가가 강하게 내려온 이후, 증시 반등에서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9,000원 후반대와 1만원 초반대 부근에서 지지라인을 만들며 반등을 준비하고 있는듯 하지만, 하루에 1만주 채 되지 않는 거래량을 기록하는 날이 많기 때문에 유동성도 부족한 종목입니다.

     

    일정실업 시간외거래

     

    그도 그럴 것이 일정실업 총주식수는 120만주 정도이고, 이중 약 68% 정도가 최대주주 및 자사주 신탁 물량이기 때문에 유통가능 주식 수가 많지 않은 품절주 성격을 띕니다.



    일정실업은 어제 시간외 거래에서 거래량 2,075주를 기록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뚜렷한 호재성 뉴스나 공시가 없었는데, 일각에서는 10년도 더 된 지분 싸움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있으나, 현재로서는 확인된 바는 없습니다.

     

    <일정실업 카시트 원단, 출처 : 일정실업 홈페이지>

     

    우선 일정실업이 시간외 거래에서 상한가를 기록했기 때문에 오늘 주식시장에서 비교적 강한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이 있는데, 차트도 만들어져있어 11,300 부근까지 약간의 단기 매물 저항만 소화해낸다면 상한가를 기록할 가능성은 열려있는 차트입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 하단인 9,45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은데, 오늘 주가가 급등해버린다면 큰 의미 없는 손절라인으로, 매물대 움직임을 보고 익절 및 손절라인을 다시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정실업 주식

     

    일정실업 주식 주봉차트상으로도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을 만들면서, 위로 저항이 강하지 않은 아주 좋은 모습입니다.

     

    역배열 하락 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재무가 좋지 않기 때문에 투자심리가 바닥이라그렇지, 이런 종목은 세력이 주가를 강하게 끌어올리기 좋은 종목이기 때문에, 어쩌면 굉장히 강한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도 있는 차트입니다.

     

    일정실업 가구용 원단

    <일정실업 가구용 원단, 출처 : 일정실업 홈페이지>

     

    단, 위에서 언급했듯이 일정실업은 재무구조를 개선해야합니다. 코스피 관리종목이나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매해 영업손실을 내는 기업의 주가가 중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일은 없습니다.

     

    이번 일정실업의 시간외 급등 이유가 과연 지분 싸움으로 인한 경영권 분쟁으로 커질지는 모르겠지만, 중장기적으로 실적이 흑자전환되지 못한다면 전망은 비교적 어두운 종목이기 때문에, 유의해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