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ㅇ]

일진다이아 파업 끝 주가 상승 동력 될까

by 주소남 2020. 6. 10.

목차

    일진다이아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최근 파업 리스크가 해소된 일진다이아(081000) 입니다.

     

    일진다이아는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 및 정밀소재(Poly Crystalline Diamond, Poly Crystalline Boron Nitride), Tungsten Carbide 소재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일진다이아가 제조하는 공업용 다이아몬드는 기계와 금속, 자동차, 건축, 토목, 광산, 전자산업, 태양광, LED 등 거의 모든 산업에 핵심 소재로 사용됩니다.

     

    일진복합소재

    <일진다이아 자회사 일진복합소재, 출처 : 일진복합소재 홈페이지>

     

    일진다이아는 일진복합소재를 자회사로 두고있는데, 일진복합소재는 탄소섬유 전부를 일본 도레이사로부터 수입하고 있지만 다른 공급망을 통해 탄소섬유를 확보하기 때문에 탄소섬유 관련주로 움직이고, 수소차 테마에도 반응하는 종목입니다.

     

    일진다이아는 지난해 노조가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이후 최근 338일만에 노사 간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에 타결했기 때문에 파업 리스크가 해소되어 최근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일진다이아 주가

     

    위의 차트는 일진다이아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3월초 이후 이동평균선 역배열 흐름과 증시 폭락 등으로 인해 주가가 강하게 내려오다가 3월 중순 이후 추세선을 따라 주가가 우상향했습니다.

     

    3월 증시 폭락 당시의 하락분을 모두 만회하고 최근에는 파업 리스크를 해소하면서 리스크가 해소되어 거래량이 비교적 강하게 실리고 있습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은 약한 반면, 아래 주봉차트상 매물대 저항은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에, 앞으로 상승시 최근과 같은 강한 거래량이 계속해서 이어져야 중장기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고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진다이아 홈페이지

    <출처 : 일진다이아 홈페이지>

     

    반대로 하락시에는 손절라인 잡기가 애매한 구간입니다. 일봉차트상 추세선은 28,900 부근,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29,7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어, 거래량이 강하게 실리면서 이탈하지 않는다면, 추세선을 이탈하더라도 지지를 받고 올라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현재 단기적으로 일진다이아를 대응하시는 분들은 익절 및 손절라인을 본인의 평단가 대비 퍼센테이지를 정해 대응하는 것이 조금은 현실적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진다이아 주식

     

    일진다이아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3월 중순 이후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추세선을 따라 상승하고 있습니다.

     

    상승추세선이 워낙 가파르기 때문에, 곧 이탈해도 이상하지 않지만, 이번주 이탈하는 듯 싶다가 파업 리스크를 해소하면서 다시 추세선 위에서 현재 종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일진다이아 다이아몬드 파우더

    <일진다이아 다이아몬드 파우더, 출처 : 일진다이아 홈페이지>

     

    33,000 부근까지 비교적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한데, 이를 돌파한다고 하더라도 위로 매물 저항은 겹겹이 쌓여 있어, 상승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회전되어야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아래로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에, 현재 구간에서 중장기 손절라인은 아래 매물대 하단과 20주 이동평균선이 겹치는 23,800 부근으로 설정해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진다이아 텅스텐

    <일진다이아 텅스텐, 출처 : 일진다이아 홈페이지>

     

    일진다이아는 탄소섬유 관련주나 수소차 관련주로 상승 모멘텀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상승 모멘텀이 좋고, 지난해에 비해 실적도 성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중장기 전망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최근 증시 반등과 함께 저점 대비 2배 가까이 올라와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하실 분들은 무리하게 비중을 싣기 보다는, 하락시 천천히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