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일 오늘의 증시현황(중국 소비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7. 2.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중국 소비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7월 2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장 초반 좋은 모습을 보이며 상승하는 것은 최근과 흐름이 같았지만, 정오 기준으로 하락 반전하던 모습을 뒤로하고 현재까지 지수 상승을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1% 안팎의 지수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고, 코스피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오랜만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순매수세를 보이면서 지수 상승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중국 소비

     

    시장에서는 중국 소비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행상품 판매 재개 모멘텀 지속과 전민기적2 중국 판호 발급 소식 등에 중국 소비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데, 대표적인 중국 소비관련주 섹터로는 화장품 관련주와 게임주, 면세점 관련주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홍정욱 관련주도 움직이고 있습니다.



     

    매매동향

     

    현재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코스피 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671억원 순매도, 외국인투자자가 1,409억원 순매도, 기관투자자가 1,960억원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고, 코스닥 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893억원 순매도, 외국인과 기관투자자가 각각 704억원, 184억원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계 제약사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개발 소식이 미국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지만 미국 일자리 회복 속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미국 증시는 전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30%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9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50%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코로나19 봉쇄완화 기대감과 기업의 감원 발표가 이어지면서 전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유럽 항공기 제작사 에어버스의 감원과 영국 샌드위치, 커피 체인인 어퍼 크러스트의 대규모 감원, 런던 명품 백화점 업체 헤로즈의 14% 감원 등의 영향이 있었습니다.

     

    스웨덴 증시와 벨기에, 덴마크, 네덜란드 증시 등이 상승했지만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포르투갈 증시 등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궁,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상승하고 있고, 베트남 증시만 소폭 약세 전환 했습니다.

     

    코스피지수

     

    장초반 상승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시초 대비 추가 상승해 현재 오후 12시 37분 기준, 전일 대비 +0.83% 상승한 2124.1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22종목, 보합 66종목, 하락 213종목 등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 강하게 와닿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하락 전환으로 인해 전기전자 업종지수가 마이너스 전환했고, 금융업종지수 가 하락하고 있을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약품 업종지수가 +3%대 상승, 서비스, 통신 업종이 +2%대 상승, 철강금속, 음식료, 화학, 운수창고, 섬유의복, 기계, 유통, 보험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는 두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의 기대 속에 신규상장한 SK바이오팜(326030)이 상장일 첫 날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YG PLUS(037270)가 블랙핑크 신곡 How You Like That'으로 기네스 월드 레코드(기네스) 5개 부문에 공식 등재되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오후장으로 갈 수록 지지부진했던 코스닥지수는 다행히 현재까지 상승세를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오랜만에 동반 매수세를 보이는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1.63% 상승한 739.4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932종목, 보합 108종목, 하락 287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이 괜찮은 하루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전 업종지수 상승중인 가운데, 중국 소비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엔터주가 다수 포함된 오락 업종지수가 +5%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역시 중국 소비관련주로 게임주가 엮이면서 디지털 업종지수 역시 +5%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방송서비스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유통, IT S/W & SVC, 통신방송, 운송부품, 정보기기 업종지수 등이 +2%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제일테크노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제일테크노스(038010)가 윤석열 관련주로 정치테마 모멘텀을 받으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 소비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강세 테마에 오른 테마들은 대부분 중국 소비관련주 입니다. 엔터주를 포함한 음원, 음반과 영화, 화장품, 게임주까지 중국 소비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이면서 지니뮤직, 에스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JTP Ent., 지니뮤직, NEW, YG PLUS, 코디, 잇츠한불, 리더스코스메틱 등이 강한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오후장으로 갈 수록 지수가 밀리는 현상이 있었는데, 오늘은 부디 이러한 상승이 오후장 마감까지 이어지길 바라면서 7월 2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