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신도기연 상장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0. 7. 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 글로벌 유기발광다이오드 장비 개발 기업 신도기연(290520)이 신규상장합니다. 과연 오늘 상장하는 신도기연이 공모가를 넘길 수 있는 기업인지,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도기연은 LCD와 OLED 후공정 장비 중 3D 합착기와 탈포기를 주력으로 개발하는 기업으로 특히 OLED 분야는 국내, 중국 기업을 중심으로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어 관련 추세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최근 2020년 7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가 있습니다.

     

    신도기연 상장

    <출처 : 신도기연 홈페이지>

     

    신도기연은 상장을 통해 자체 보유한 합착, 탈포 기술을 활용하여 미래 산업으로 분류되는 수소연료전지 분야와 진공유리 분야로 사업 범위를 넓히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신도기연은 상장 후 수소연료전지 관련주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관련주, VR 관련주 그리고 에너지 절감형 진공 유리 제조 사업을 하기 때문에 에너지 절감 건축 관련주 등으로 향후 테마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도기연 청약

    <신도기연 청약, 출처 : 신도기연 증권발행실적보고서>

     

    신도기연은 이번 공모로 130만주를 조달하는데, 이 중 80%인 104만주 정도를 기관투자자에게, 20%인 26만주 정도를 일반투자자에게 배정했고, 현재는 청약과 공모금 납입까지 완료되어 오늘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신도기연은 지난달 22일부터 23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 국내외 1,381개 기업이 참여하여 1,272.9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2017년 이후 상장한 기업 중 메탈라이프(1,290대1) 이후 최고 경쟁률입니다.(최근 KT 자회사 플레이디 수요예측 경쟁률 1,270.7대1)

     

    신도기연 공모가

    <신도기연 공모가, 출처 : 신도기연 투자설명서>

     

    수요예측 참여건수 중 50%가 넘는 723건이 신도기연 측이 희망한 공모가 밴드(14,000 ~ 16,000) 상단 초과를 희망 가격으로 써내면서 신도기연 공모가는 16,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성공한 신도기연은 지난달 25일부터 26일까지 한국투자증권을 주간사로 하여 일반투자자 공모청약을 진행했고, 일반투자자 공모청약에서 955.0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신도기연의 기관 배정 물량 104만주 중 82.33%에 달하는 856,239주가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신도기연 상장일 기관투자자의 출하 물량이 얼마나 나오는지에 따라 시초가 대비 주가 방향성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신도기연 재무제표

    <신도기연 요약 재무제표, 출처 : 신도기연 투자설명서>

     

    신도기연 요약 재무제표를 보면 지난해 기준 매출액은 약 848억원, 영업이익은 약169억원이며, 2018년에 비해서는 수익률이 낮아졌습니다.

     

    신도기연 주요 제품별 매출

    <신도기연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출처 : 신도기연 투자설명서>

     

    신도기연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인라인(자동화)합착기와 곡면(3D) 합착기 등의 In-Line Laminator 매출 비중이 82.98%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합착기, 탈포기 이외 기타 디스플레이 장비인 Cell 장비와 ODF장비, 연구용 장비 등에서 약 12.45%의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신도기연 3D합착기

    <신도기연 주요 제품, 출처 : 신도기연 홈페이지>

     

    신도기연의 주요 제품 중 일부인데, 특히 매출 비중이 높은 자동화, 3D 곡면 합착기는 진공 챔버(Chamber) 내에서 커버글라스와 필름, 편광판, 터치센서 합착을 주 목적으로 만든 장비로, 특히 유연한 형태의 플렉서블 및 Foldable OLED 패널의 합착에 활용됩니다.



    따라서 신도기연은 주식시장에서 플렉서블 관련주로 모멘텀을 형성할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가장 높아보입니다. 또한 수소연료전지 관련주로도 모멘텀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신도기연 최대주주

    <신도기연 최대주주, 출처 : 신도기연 증권발행실적보고서>

     

    신도기연 최대주주는 박웅기 대표이사로 이번 상장 후 약 41.82%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처와 친익척, 임원 등 최대주주 우호 관련 지분은 총 59.96%로 경영권은 안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신도기연 뿐만 아니라 SK바이오팜 등의 신규상장 등으로 인해 신규 IPO주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흥행으로 인해 신도기연은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가능성은 우선 충분합니다.

     

    다만, 상장일 첫 날은 상장 프리미엄이 붙기 때문에 무리한 진입은 추천하지 않으며,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 좋은 주가 흐름 나오길 바랍니다.

     

    향후 신도기연의 상장 프리미엄이 어느 정도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신도기연 주가를 점검해 보는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