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ㅋ]

2차전지 관련주식 코스모화학 주가 변곡점

by 주소남 2020. 11. 24.

목차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2차전지 관련주식 코스모화학(005420) 입니다.

     

    코스모화학은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종속기업으로 기능성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 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서비스 사업을 하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코켐 등이 있습니다.

     

    코스모화학

    <출처 : 코스모화학 홈페이지>

     

    앞서 소개해드린 코스모신소재(2차전지 관련주 코스모신소재 지지라인은?)와 마찬가지로 주식시장에서 2차전지 관련 모멘텀으로 움직이며, 최근 주가 변곡점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 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가 없는 독점 업체이지만 2차전지 출하량이 코로나로 인해 미미하면서 매출액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코스모화학 주가

     

    위의 차트는 코스모화학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7월 중순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을 9월 두 차례 이탈한 이후 강한 하락추세가 이어져왔고, 10월말부터 추세선을 따라 주가가 상승하다가 최근 이 추세선마저 이탈했습니다.

     

    추세선을 이탈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강하게 하락하지 않는 것은 단기 이동평균선 지지라인 및 아래 주봉차트상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버텨주고 있는 것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코스모화학 이산화티타늄

    <코스모화학 이산화티타늄, 출처 : 코스모화학 홈페이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스모화학 주가는 여전히 불안한 위치입니다. 현재가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하기 때문에, 장중에라도 주가가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는데, 단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단기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이를 이탈 후 추가진입까지 고려한다면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7,84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놓고 스윙 대응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모화학 주식

     

    코스모화학 주식 주봉차트상 위에서 언급했듯이 7,840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 및 이동평균선 지지라인이 약해지는 구간으로 접어들기 때문에, 코스모화학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분들도 되도록 이 부근 이탈시에는 비중을 줄였다가 추후 비중을 재차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변동성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괜찮지만 즐기지 못하시는 분들은 7,840 부근 이탈을 유의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스모화학 수처리제

    <코스모화학 수처리제, 출처 : 코스모화학 홈페이지>

     

    코스모화학은 자회사 코스모신소재와 함께 2차전지 관련주식으로 주가 상승 모멘텀을 가지고 있는 종목이고, 올해 3분기까지 매출은 크게 줄어들었지만 매출원가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은 오히려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했습니다.

     

     

    다만 매출이 줄어드는 추세이기 때문에 흑자전환이 좋다고만은 볼 수 없으며, 현재는 차트상으로도 변곡점이 될 수 있는 구간이기에, 아래 지지라인을 지지해주는지, 이탈하는지 여부에 따라 중장기적인 주가 방향성이 결정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