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최근 루게릭 치료제 관련주로 주가 상승 모멘텀을 보이고 있는 코아스템(166480) 입니다.
코아스템은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치성질환 의약품 개발 전문 기업으로 주요 종속회사 켐온이 신약, 신물질 개발을 위한 비임상 CRO 사업을 하며 켐온은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로 분류되기 때문에 코아스템 역시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로 일부 주가 상승 모멘텀을 보이기도 합니다.
<출처 : 코아스템 홈페이지>
코아스템은 2014년 세계 최초로 ALS(루게릭병) 줄기세포 치료제인 '뉴로나타-알'을 개바라했고, 전신홍반루프스(SLE), 다계통위축증 등 다양한 질환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루게릭 치료제를 만들어 판매하는데,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루게릭 환자 치료 응급 임상 최종 승인을 받았다는 소식에 주가 반등이 이루어질지 주목되는 종목입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코아스템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7월 중순 이후 강한 상승추세선을 타고 상승하다가 9월 중순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말까지 하락을 보이다가 다시 상승, 이후 11월 중순에 주가가 급락하면서 장대 음봉이 생성되었고, 이후 지지부진했습니다.
하지만 어제 루게릭 치료제 뉴로나타-알주의 미국 FDA 응급 임상 승인을 받았다고 밝힌 이후 주가가 강하게 급등했고, 반등을 기대케 하는 장대 양봉이 나왔습니다.
<코아스템 뉴로나타-알, 출처 : 코아스템 홈페이지>
하지만 지난 11월 중순 당시 만들어진 중장기 매물대 저항을 모두 소호하지 못한 채 윗꼬리를 남기며 주가가 마감되었기 때문에, 추가 상승을 위해서는 이 매물대 저항을 소화 후 지지해주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매물대 저항 압박으로 인해 주가가 다시 하락할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코아스템을 단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매물대 하단인 20,300 부근이나 지난 7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위치한 18,8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코아스템은 최근 반등하고 있지만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지지난주 장대 음봉으로 이탈해 현재는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주,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을 이탈하지 않고 주가가 반등하면서 장대 양봉을 만드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우선 이탈한 추세선을 재돌파해야하고, 19,700 부근 아래로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하기 때문에, 일봉차트상 추세선을 중장기 손절라인 및 비중조절 선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코아스템 루게릭 치료제, 출처 : 코아스템 홈페이지>
코아스템은 좋은 주가 상승 모멘텀과 더불어 종속회사 켐온이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와 SK바이오사이언스 관련주로 움직이기 때문에 코로나19 관련 영향을 받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바이오 기업 특성상 매해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지만 세포치료제를 개발 후, 희귀의약품으로서 빠른 기간 내에 실제 효과를 입증하여 해외 라이선스-아웃 추진과 적응증 확대를 통한 수익 증대가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다만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자리이기 때문에 현재는 주가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위치여서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해 중장기 대응한다기 보다는 단기 파동에 의해 매매하는 것이 보다 좋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