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4일 정오 증시체크(전체적인 조정장)

by 주소남 2018. 1. 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4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밤 뉴욕의 3대 주요 지수가 에너지, 정보기술, 헬스케어주의 랠리에 힘입어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S&P지수는 사상 최고가인 2713.06으로 장을 마쳤고 다우지수 역시 24922.68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유가가 이날 2014년 이후 최고가로 치솟으며 에너지업종이 상승했고 기술주도 상승세를 탔지만 인텔의 칩 설계 결함으로 인해 이를 탑재한 PC가 해킹에 취약할 수 있다는 소식에 인텔의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미국의 도널드트럼프 대통령과 북한의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북한 핵 버튼 언쟁으로 인해 증시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되었지만 이는 기우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해외 증시와는 다르게 오늘은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어제와 마찬가지로 기관의 대규모 매도가 지속되고 있지만 어제와 같이 외국인이 큰 매수세를 보이지 않아 전체적으로 지수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오늘 코스피시장은 현재 -0.5% 정도 하락하고 있고 상승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전형적인 하락 조정 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우선 하락업종군을 살펴 보면 오늘 운수장비 업종의 하락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운수장비 업종에서 현대모비스가 4%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만도와 기아차, S&T모티브, 현대차, 에스엘, 현대위아, 현대차우 등 굵직한 종목들이 대부분 하락하고 있고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화학업종과 의약품 업종도 좋지 않습니다. 화학 업종에서는 카프로가 8%대 급등, OCI가 6%대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시가 총액이 큰 LG화학이 -2%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롯데케미칼과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전체적인 화학 업종군들이 하락을 보임에 따라 지수 전체적으로 볼 때는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건설업종은 오늘 좋습니다. 일성건설이 현재 상한가에 근접해 있으며 이로 인해 일선건설2우B 역시 상한가에 근접해 있고 코오롱글로벌도 20% 안팎의 급등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현대건설, 코오롱글로벌, GS건설, 현대산업, 대우건설, 대림산업 등 전반적인 건설업 종목들이 오늘 상승 흐름을 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코스피 지수가 어느 정도 버텨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닥업종에서는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급등 흐름을 보이면서 금융 관련 업종 지수를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특히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대성창투, SBI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 큐캐피탈, 팍스넷 등의 창투사 관련주들 흐름이 좋으며 현재 테마군을 이루며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음식료업종이나 방송서비스, 엔터 주들의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음식료업종의 경우 네이처셀이 5% 이상 하락을 보이고 있고 미래생명자원과 엠에스씨, 아미코젠, 매일유업, 뉴트리바, 하림, 흥국에프, 한탑 등이 하락하며 음식료담배 업종의 지수를 끌어 내리고 있습니다.

     

    방송서비스 부문에서는 씨씨에스가 5%안팎의 강한 하락을 보이고 있고 CJ오쇼핑과 GS홈쇼핑 등이 어제에 이어 오늘도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엔터주 역시 최근 조정폭이 뚜렷합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을 포함하여 에머슨퍼시픽, 레드로버, 파라다이스, SM C&C, 이에스에이, 쇼박스는 물론 앞서 영화 신과함께 관련주로 소개해드린 덱스터(2017/12/04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영화 신과함께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 역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반대로 통신서비스와 통신장비 업종은 괜찮습니다. 전날 인텔의 CPU 문제를 뒤로하고 바른테크와 삼지전자, 다산네트웍스, 쎄트렉아이 등이 좋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는 창투사 관련주들과 비트코인 관련주 그리고 윈도우관련주 등입니다.

     

    2017/10/23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일자리 관련주 창투사 테마주 총정리

    2017/12/21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가상화폐관련주 비트코인 테마주 총정리

     

     

    창투사 관련주 중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가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대성창투와 SBI인베스트먼트 등이 따라가고 있습니다. DSC인베스트먼트와 큐캐피탈, 제미니투자, 티에스인베스트먼트, 엠벤처투자 등이 후발 주자로 현재 10% 안팎의 등락을 보이고 있고 오늘 전체적으로 창투사 관련주들의 흐름이 좋은 편입니다.



    비트코인관련주 역시 오늘 좋은 흐름을 보입니다. 비트코인과 인텔 CPU 파동에 따라 두가지 모두 엮여 있는 제이씨현시스템이 22%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대장주 역할을 하며 상승하고 있고 이 외에도 위지트와 옴니텔, 갤럭시아컴즈와 한일네트웍스 등 가상화폐 관련주로 소개해드린 종목들이 오늘 테마군을 형성하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테마주들 위주로 오늘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행히 코스닥지수가 포스팅을 작성하는 와중에 조금씩 올라와 약보합까지는 올라왔지만 여전히 하락 종목이 더 많은 상황입니다.

     

    오후장 멋지게 반등해 최근 나온 상승추세 흐름이 강하게 이어졌으면 좋겠고, 조정이라고 할지라도 추세를 전환시킬 정도의 강한 조정은 아니기 때문에 조정 빠르게 마무리 되길 바라면서 1월 4일 정오 증시체크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