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2차전지 관련주↑)

by 주소남 2020. 12. 16.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16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장중 조정을 보인 우리나라 증시는 오늘은 짧은 조정을 뒤로하고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상승추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특히 코스피 시장에서 기관투자자가 순매수세로 강하게 전환되었고, 코스닥 시장은 개인투자자들이 끌고나가면서 양지수 모두 시초보다 상승해 지수차트상으로도 양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1,078명으로 또다시 역대 최대 발생을 기록했고, 이 때문에 코로나 관련주와 함께 녹십자 그룹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GC녹십자

     

    녹십자는 코로나19 혈장치료제의 22번째 특정환자 투여 승인을 받았고, 녹십자웰빙은 코로나로 인해 홈케어족이 늘어나면서 홈쇼핑에 판매하는 화장품이 연일 완판했다는 소식에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2차전지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차전지 양극재 관련주인 엘앤에프가 LG에너지솔루션과 1조원대 공급계약을 맺었고, 테슬라의 메이저 공급업체로 부각되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에 2차전지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은 추가 경기부양책 처리를 위하여 초당파 의원들이 비(非)쟁점 현안만 추린 부양안을 마련한 가운데 미국 여야 지도부까지 합의를 위해 직접 만나면서 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져 전체적으로 증시가 상승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13%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2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29%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부양책 협상과 코로나19 관련 소식 등으로 인해 기대와 불안이 공존한 유럽증시는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벨기에 증시 등이 상승 마감한 반면 영국과 러시아, 그리스, 스웨덴, 포르투갈 증시 등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중국 증시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호주, 베트남 증시 등이 모두 상승하고 있는 반면 중국 증시만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일시적인 조정세를 보였던 코스피지수는 기관투자자의 적극적인 순매수세에 힘입어 현재 오후 12시 19분 기준, 전일 대비 +0.47% 상승한 2769.6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28종목, 보합 80종목, 하락 302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도 괜찮은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전기가스와 통신, 건설 업종지수만 소폭 하락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택배 및 골판지 수요가 늘어나면서 종이목재 업종지수에 속한 종목들이 탄력을 받아 강하게 상승하고 있고, 이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화학과 보험, 은행, 비금속광물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 시장에서는 금양(001570)삼화페인트(00039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금양은 차세대 ‘하이 니켈’ 2차전지인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계 양극재 필수 핵심소재인 ‘수산화 리튬’ 가공 설비를 구축하고, 고객사로부터 관련제품 승인을 획득함에 따라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삼화페인트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반도체 공정 핵심 에폭시 소재 국산화 성공 속 관련 기술 동사 이전 소식 등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연일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지만 개인투자자가 이를 커버해주면서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69% 상승한 937.7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12종목, 보합 114종목, 하락 464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도 괜찮은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유통과 오락, 통신서비스, 금융, 운송부품 업종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엘앤에프, 비에이치, 대주전자, 이녹스첨단소재 등이 강세를 보이면서 IT부품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출판매체와 종이목재, 정보기기, 기타제조 업종지수 등도 함께 +2%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시장에서는 지니언스(263860)새로닉스(04260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니언스는 국내 차세대 보안 솔루션 EDR 시장 선도 분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녹십자 그룹주2차전지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녹십자 그룹주와 2차전지 관련주 중 양극재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장이 좋은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가 국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면서 코로나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이 중 녹십자 그룹주가 혈장치료제의 22번째 특정환자 투여 승인을 받았다는 소식에 그룹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엘앤에프를 비롯하여 이엔드디, 코스모화학, 코스모신소재, 휘닉스소재 등이 2차전지 관련주 섹터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장이 상승추세를 이어나가는 가운데, 여전히 불안 심리가 숨겨져있지만 꿋꿋히 증시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후장에도 이러한 상승 흐름이 무너지지 않고, 상승이 이어지길 바라면서 12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