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20일 장중 증시체크(인트론바이오 등 바이오주 강세)

by 주소남 2018. 11. 20.

목차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하락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날 나스닥 지수의 폭락으로 인해 어느 정도 불안감을 안고 시작한 증시가 현재 오후 한시 경에도 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장중 한 때, 양지수 모두 -0.5% 정도까지 반등에 성공했지만, 현재는 지수가 밀려 양지수 모두 -1% 이상 빠지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인트론바이오(048530)가 로이반트사이언스와 슈퍼박테리아 바이오신약 'SAL200'에 대한 7500억원 규모의 기술 수출에 강세를 보였고, 이 때문에 바이오주 중 슈퍼박테리아와 관련된 주식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는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등 대형 기술주들의 폭락으로 인해 나스닥 지수가 비교적 강하게 하락했고, 이 영향으로 다우지수와 S&P500 지수 모두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56%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3.03% 하락했으며, S&P500지수 역시 -1.66%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 또한 좋지 못했습니다. 미중 무역갈등에 대한 불씨가 여전히 남아 있고, 브렉시트 협상 합의 관련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대부분 유럽증시가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 중국, 홍콩 증시가 모두 하락하고 있어 전세계적으로 주식시장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현재 오후 한시 기준 전일 대비 -1.06% 하락한 2078.3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25종목, 보합 50종목, 하락 618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은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경기방어주인 통신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보험업, 은행, 전기가스, 음식료업종 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그외의 모든 업종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의 주가가 모두 상승하면서 하락장, 경기방어주 역할을 톡톡히 하면서 상승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의약품 업종도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현대약품이 +25% 이상 급등해주고 있고, 종근당바이오, 국제약품, 제일약품, 에이프로젠제약, 대웅제약 등 슈퍼박테리아와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오르면서 업종 지수를 방어해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전기전자 업종은 대부분 하락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2%대, SK하이닉스가 -3%대 각각 하락을 보임과 동시에 이수페타시스, 삼성SDI, 삼성전기, LG이노텍, LS산전, 성문전자, 폴루스바이오팜, 일진머티리얼즈 등의 주식들이 하락하며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좋지 못합니다. 현재 오후 1시 10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1.36% 하락한 692.4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74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912종목 등으로, 장중 한 때는 하락 종목 숫자가 1100종목까지 다다렀을 만큼 대부분 종목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 업종 중에는 출판매체 업종만 지수 상승을 보이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판매체 업종 종목 중 드림시큐리티가 +20% 이상 급등하고 있고, 퓨쳐스트림네트웍스와 양지사, 스포츠서울, 지란지교시큐리티, SM Life Design 등이 상승하고 있어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반면에 코스닥 반도체 업종에서 하락 종목이 많이 보입니다. 하이셈이 -10% 안팎의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매직마이크로와 유니테스, 테스나, 테스, 하나머티리얼즈, 이오테크닉스, AP시스템 등이 동반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통틀어 코스닥 시장에서 비에이치아이(083650)가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에이치아이는 오전 9시 10분경 상한가를 기록 후 현재까지 무너지지 않고 버티고 있습니다. 상한가 이유는 언론에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뚜렷하게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가 없습니다. 그나마 인트론바이오의 수주 계약 소식으로 인해 슈퍼박테리아 관련주중 일부가 강세를 보이는데, 인트론바이오 외에 레고켐바이오와 종근당바이오, 종근당, 고려제약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부진한 시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약 두시간 가량 오후장이 남아있는데, 어쩌면 조정파동의 시작으로도 볼 수 있어, 안정성을 우선으로 하는 투자자분들은 추가진입 시점을 조금 더 미루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진입해 있는 종목이 있지만, 비중이 크지는 않고, 아직까지는 수익중이기 때문에 추가진입은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요새 늘 강조했듯이, 하락 파동이 한 번 크게 나올 때, 어디서 지지를 받는지 보고 진입하는 것이 조금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정은 투자자들을 지치게 만들기 때문에, 되도록 제가 기대하는 큰 하락파동 보다는, 짧은 기간 조정만 주고 증시가 다시 반등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