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4일 장중 증시체크(제4이동통신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8. 12. 4.

목차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 지수는 하락, 코스닥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은 나름 괜찮은 장입니다.

     

    전날 미국 증시가 상승했기 때문에 오늘 상승 흐름을 기대할 수 있는 하루였고, 대형주 위주의 약세장이 이어지면서 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다행히 대부분 종목들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그동안 회장의 갑질로 인해 곤경에 처했던 MP그룹이 결국 상장폐지 된다는 소식과 톱텍 역시 거래정지가 된 것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4이동통신 관련주

    가 강세를 보이면서 테마군에 속한 바른전자와 바른테크놀로지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콤텍시스템, 세종텔레콤 역시 장중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지난밤 미국 뉴욕증시는 미국과 중국간의 90일간 무역분쟁 휴전 합의로 인해 상승했습니다.

     

    다우지수는 +1.13%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1.51% 상승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1.09% 상승하면서 장을 마쳤습니다.

     

    유럽증시 역시 지난 주말의 약세를 딛고 대부분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증시와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증시 및 유럽 대부분 증시가 1~2%대 강세를 보이면서 모처럼 해외증시가 활짝 웃었습니다.



     

    이러한 영향을 받아 어제에 이어 오늘도 좋은 흐름이 나올 줄 알았던 아시아 증시는 현재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와 일본 니케이 지수, 홍콩증시 등이 약세를 보이고 있고, 중국 증시만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현재까지 대형주 위주의 하락이 지속되면서 지수 자체는 전일 대비 -0.55% 하락한 2120.3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25종목, 보합 74종목, 하락 390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은 날로, 지수 하락은 대형주의 하락 때문입니다.

     

    투자자들이 느끼기에는 큰 하락장으로 느껴지지 않을 만한 시장으로, 현재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이 -2%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전기전자 업종 지수는 물론, 코스피 시장 지수도 끌어내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기전자 업종이 오늘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는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물론 LG이노텍, 삼성전기, LG디스플레이, 삼성SDI의 대형주들이 동반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업종 외에는 뚜렷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업종은 없고, 개별 종목 강세인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코스피 시장과 다르게 지수도 상승하고 있고, 상승 종목 숫자도 조금은 더 많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 시간 12시 32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26% 상승한 711.3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60종목, 보합 98종목, 하락 515종목 등으로 현재까지는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금속 업종이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코엠텍을 비롯하여 대동스틸, 코센, 세명전기, 에스와이패널, 태광, 성광벤드 등이 +5% 이상 상승하고 있고, 티플랙스, 하이록코리아, 코리아에스이, 보성파워텍, 대창스틸, 쎄니트, 삼보산업, 피제이메탈, 삼현철강, 누리플랜 등이 동반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통신서비스, 정보기기, 음식료담배, 전기/전자, 건설, 오락, 비금속, 소프트웨어, IT 부품, 운송, 기타제조, 제약 업종 등이 상승하고 있고, 인터넷,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컴퓨터서비스, 화학, 의료/정밀, 반도체, 종이/목재, 출판매체, 디지털 업종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업종은 없지만 화학 업종에서 상승 종목과 하락 종목 이 반반 정도 갈리면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이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서연탑메탈(019770)과 서암기계공업(100660) 등이 대북 테마주 영향으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제4이동통신 관련주가 오전장 한 때 강세를 보였고, 바른전자와 바른테크놀로지는 현재까지도 +20% 안팎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4이동통신 관련주인 콤텍시스템도 장중 +10% 가까이 치솟았었고, 세종텔레콤 역시 +5% 이상 강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증시 흐름은 양호한 편입니다. 12월 증시가 현재까지는 산타랠리를 기대할 수 있게끔 흘러가고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이러한 흐름이 이어지길 바라면서,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모든 분들 오늘 주식시장에서 좋은 결과 가져가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