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앞서 소개한 바른전자의 자회사인 바른테크놀로지(029480) 입니다.
바른테크놀로지는 3D 입체영상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극장용 디지털입체영상시스템 및 편광안경, 무안경식 3D패널, 디지털스페이스사업 등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NI(Network Integration)/ SI(System Integration) 사업의 네트워크 컨설팅, 기획, 설계, 구축, 감리, 유지보수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리어스코프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바른테크놀로지의 최대주주는 바른전자인데, 바른전자는 최근 김태섭 대표와 이종면 감사의 배임 혐의로 인해 거래가 정지중입니다.
이에 바른전자의 자회사인 바른테크놀로지의 주가도 영향을 받아 함께 움직이고 있는데, 최근 저점 대비 22.14% 가량 상승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불안한 위치입니다.
위의 차트는
바른테크놀로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1월 26일 최대주주인 바른전자의 대표 구속 소식에 주가가 강하게 내려왔고, 이후 유상증자 취소 등의 이슈로 인해 잠시 강세를 보이기도 했지만 12월 14일까지 약세가 이어졌습니다.
12월 14일은 최대주주로 등록된 바른전자가 거래정지 된 날인데, 불확실성 해소 때문인지 이후로 주가는 상승세를 보였고, 지난주 금요일에도 주가가 상승하면서, 단기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차트만 놓고 본다면 518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있어, 이를 소화해야하는데, 이를 소화해주는 거래량이 붙어 소화해준다면 재차 변동성이 강해지면서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하락한다면 12월 중순부터 만들어진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아 단기 대응해야 할텐데, 이 추세선은 현재 415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차트를 보고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415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분할로 단기 접근하는 것은 괜찮아 보입니다.
단, 1월은 바른테크놀로지 주가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기간입니다. 최대주주인 바른전자의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으로 인한 결과가 나올 수 있는데, 아무래도 자회사다보니 이에 대한 영향을 안 받을래야 안 받을 수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바른전자가 만에 하나 상장폐지가 된다고 하더라도, 주가 변동성에 일시적으로 문제가 생길 뿐, 바른테크놀로지가 함께 상장폐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이러한 변동성을 이용한다면 단기적으로 큰 수익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물론 어렵기 떄문에 굉장히 유의해야 합니다)
우선 주봉차트를 확인해 보면 꽤 이상적인 차트가 만들어졌습니다. 지지난주 윗꼬리가 달린 양봉이 나왔고, 그 전주의 음봉을 대부분 뒤덮는 역망치형 양봉이 나와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지난주 증시 폐장일에 맞추어 아랫꼬리를 조금 남기고 종가기준으로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양봉으로 인해 차트만 놓고 본다면 중장기 관점에서 최저점을 손절라인으로 놓고, 분할로 진입해도 괜찮을 위치입니다.
단, 어디까지나 차트만 놓고 보았을 때 이야기이고, 재무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중장기 관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기 어렵습니다.
일봉차트상 매물대 저항을 벗어난다면 일시적으로 강세를 보일 수는 있으나 궁극적으로 동전주에, 2018년 실적도 매출 감소에 따른 순손실 확대로 인해 전망이 어둡습니다.
1월은 바른전자의 상장폐지 실질심사 기간이기도 하기 때문에 중장기 전망을 보고 거래하는 것 보다는 파동을 이용하여 단기 거래를 하거나, 안전 투자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되도록 보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바른전자가 거래정지가 길어지거나 만에 하나 상장폐지까지 간다고 하더라도 바른테크놀로지도 함께 상장폐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시적으로 변동성이 강해질 수는 있기 때문에 이 부분 유념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고, 부디 손실보고 계신 투자자분들을 위해 바른테크놀로지 주가가 강하게 반등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