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코넥스 상장기업 바이오프로테크(199290) 입니다.
바이오프로테크는 전자의료기 소모품 시장의 생체바이오센서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의료용 전극 제품을 전문으로 제조, 판매하는 벤처기업입니다.
심전도전극과 고주파 수술칼,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센서 등 주요 제품의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시장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GE 헬스케어, Cardinal Health 등 해외 고객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의료용 전극 제품에 사용되는 하이드로젤의 독자개발에 성공하여 양산 설비를 갖춘 기업으로, 지난 2016년 12월 8일 코넥스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바이오프로테크 주가 일봉차트인데, 보면 아시겠지만 기술적분석을 통해 주가를 예측하거나 전망하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기본적으로 유동성이 적은 코넥스 기업입니다. 차트의 흐름보다는 기업의 기본적분석과 함께, 향후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 할 가능성이 있는지 체크해 보고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바이오프로테크가 어떤 기업인지 정도만 체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오프로테크의 주력 사업은 크게 의료용 전극 및 수술용 기구와 의료용 전기자극기 등으로 구분됩니다.
의료용 전극 및 수술용 기구 중에서는 심전도 전극(ECG), 전기자극기용 전극(TENS) 제품, 혈중산소포화도 측정 센서(SpO2 sensor), 고주파 전기 수술칼(ESU Pencil) 및 고주파 전기 수술용 접지 전극(ESU Plate), 뇌전도 전극(EEG), 근전도 전극(EMG) 등이 주요 제품군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의료용 전기자극기에서는 저주파 자극기(TENS Unit)과 전기근육 자극기(EMS Unit), 간섭파 자극기 등이 주요 제품군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바이오프로테크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재무를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코넥스 상장 기업일 수록, 기본적 분석에 의거하여, 향후 코스닥 이전상장을 기대하면서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오랫동안 가져가야 하는 만큼 재무가 탄탄해야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8년 사업보고서에 나온 손익계산서를 보면 2017년은 2016년에 비해 매출액은 줄어들었지만 그나마 영업손실 적자 폭이 약간 축소되었습니다.
적자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크게 매력을 느끼지 못해 코넥스 시장에서도 거래량이 적은 편에 속합니다.
최근 단 1주도 거래되지 않고 장이 마감되는 날이 많을 만큼 투자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졌는데, 이는 계속되는 적자구조 때문입니다.
특히 지난해 초에는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 등의 문제가 있었고, 이런 상황에서는 코스닥 이전상장을 기대하기 사실상 힘들기 때문에, 투자시에는 숙고하셔서 투자하셔야 할 종목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