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철도 관련주 서암기계공업(100660) 주가 다시 날개 달까

by 주소남 2019. 4. 1.

목차

    철도 관련주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철도 관련주 서암기계공업(100660) 입니다.

    서암기계공업은 공작기계 전문 기업으로 기어와 척, 실린더, 커빅커플링 등 공작기계에 사용되는 부품을 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화천기계와 화천기공 등과 함께 화천기계 그룹에 속한 회사로, 선박용엔진 기어와 풍력발전용 기어, 터보컴프레셔 기어 등으로 비공작계 부품군을 확대했고, 터보컴프레셔 분야는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철도차량용 기어동력전달장치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하여 현대로템에 독점 납품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지난해, 대북관련주로 철도 관련 주식이 오를 때 굉장히 강한 상승을 보였고, 간혹 철도 관련 테마에 편승해 시세가 나오는 주식이기도 합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서암기계공업 주가

    위의 차트는 철도 관련주 서암기계공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11월 중순 저점 이후 저점을 계속해서 높여가며 상승하다가, 12월 말부터 1월 중순까지 상승추세 흐름이 강해졌고, 이후 2월초 이 추세선을 무너트렸습니다.

    이후 2월말 북미정상회담 협상 결렬 소식에 강한 장대 음봉이 나오면서 추세가 확실하게 꺾였고, 지난 3월 초에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도 이탈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24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삼아 주가가 크게 하락하지 않고 버텨주면서, 이동평균선들이 밀집해있고, 응축된 에너지가 폭발한다면 한 차례 다시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상승한다면 이전 추세선이 저항 역할을 할 수 있고, 마침 추세선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도 강해지는 위치이기 때문에, 현재의 거래량으로는 돌파하기 힘듭니다.

    돌파를 위해서는 이 매물대 저항 부근에서는 어느 정도 거래량이 회전되면서 위의 매물을 일부 소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1차적으로 최근 계속해서 종가기준으로 지지해주던 24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지 않아야하고, 조금 더 본다면 그 아래 매물대 하단인 5490 부근까지 내려 생각해도 좋습니다.

    비중이 크고, 추가진입 여력이 없다면 240일 이동평균선을,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240일 이동평균선 이탈시 추가진입 후, 549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암기계공업 주식

    위의 차트는 서암기계공업 주식 주봉차트입니다. 파동의 크기만 보아도 세력주라는 것을 알 수 있고, 굉장히 강한 테마가 붙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철도 관련 테마주 중에서도 대장주 격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철도관련주는 대북경협주 중에서도 가장 투자자들의 관심이 크고, 실제로 대북 사업에서 가장 먼저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관련주들의 시세도 강하게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봉차트를 보면 최근까지 계속된 하락을 보이다가 지난주, 5주 이동평균선을 살짝 돌파하는 양봉이 나왔고, 아래로는 60주 이동평균선의 지지를 받고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거래량으로는 위의 단기 매물 저항과 중장기 매물 저항을 쉽게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앞으로 거래량이 붙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봉차트상 최근 이탈한 추세선은 678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며 7200 부근까지는 비교적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역시 이 저항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대량거래가 필요하기 때문에 철도 관련 테마를 다시 한 번 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봉차트상 이탈해서는 안될 지점은 5160 부근의 매물대 하단입니다. 이 부근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져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되, 60주 이동평균선 이탈시 추가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