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북한 조림사업 관련주 성창기업지주(000180) 주가 어디로

by 주소남 2019. 4. 23.

목차

    성창기업지주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북한 조림사업 관련주 성창기업지주(000180) 입니다.

    성창기업지주는 목재 사업을 하는 기업인데, 2008년 합판과 파티클보드 사업부문을 자회사로 분할하고 이후 지주회사로 전환해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합판 및 마루판 제조 판매회사인 성창기업(주)과 파티클보드 제조 판매 회사인 성창보드(주) 및 폐목재 가공처리 판매 전문 기업 지씨테크(주) 등을 주요 자회사로 두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유 토지 이용 활용성 증대와 사업 다각화를 위하여 장승포 개발사업을 진행중이고, 2016년에는 블루이엔지를 인수하면서 반도체 관련 산업에도 진출했습니다.

    성창기업지주는 지난해 북한 조림사업 관련주로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사측에서도 북한 지출에 참여하기 위해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조림사업을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관련 테마로 부각되어 강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성창기업지주 주가

    위의 차트는 북한 조림사업 관련주 성창기업지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성창기업지주는 매출 부진에 의해 지난해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고, 이 때문에 투자심리가 이전에 비해 많이 위축되어 있습니다.

    최근 20일동안 일평균 거래량도 9만주가 채 되지 않을 정도로 조금은 소외되어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북 테마를 가진 기업이기 때문에, 차트만 무너트리지 않는다면 재차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차트상 2150 부근까지 단기 매물대 저항 및 이동평균선 저항이 남아있는데, 이를 돌파한다면 장중에라도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올해 초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추세선은 204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고,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경우나, 장중 거래량을 싣고 이탈한다면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면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성창기업지주 주식

    성창기업지주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 보면 지난해 이맘때쯤 조림사업 관련주로 주목받으며 주가가 강하게 상승했지만, 이후 실적 불안 등으로 인해 주가가 크게 하락했고, 10월 폭락장에서도 비교적 주가가 강하게 하락했습니다.

    이후 올해부터 서서히 바닥을 다지면서 올라오고 있는데, 바닥이 아주 강하지는 않아,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고 하더라도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1900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 역시 일봉차트상 추세선과 마찬가지로 204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일봉차트보다는 조금 더 길게 보고 대응할 경우, 추세선 이탈시 2000 부근 아래에서 추가진입까지 고려하고, 추가진입 이후에도 주가가 하락해 종가기준으로 19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가 움직일 때, 매물대도 함께 움직입니다. 단, 현재가 아래로 위치한 매물대는 줄어들면 줄어들었지, 주가가 빠지지 않는 이상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즉, 현재 아래로 지지라인이 아주 강한 상황은 아니며, 실적도 여전히 불안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매물대 손절라인을 이탈한다면 보수적인 관점으로 종목을 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