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패턴분석으로 종목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주식 책을 보다보면 차트 분석 편에서, 교수형, 유성형, 망치형, 역망치형의 단봉 주식 패턴부터 상승잉태형, 하락잉태형, 상승장악형, 샛별형, 석별형, 상승잉태형 등의 연결형 주식 패턴분석법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캔들패턴검색을 알아보기 전에, 이러한 캔들 분석법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차트에 대입해보고, 다른 기술적 보조지표들과 함께 체크하여 어떠한 결과가 도출되는지 계속해서 체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주식 패턴분석

 

간혹 주식 패턴분석이 100% 인양 이야기하는 글은 절대 믿지 말아야 하며, 같은 주식 패턴도 상황이나 다른 기술적인 보조지표들에 따라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는 유동적인 분석법이기 때문에 주식 패턴분석을 절대적으로 신뢰하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교수형이나 유성형, 하락샅바형, 상승잉태형 등 주식 패턴 기법은 책에 자세히 나와있기 때문에 추후 정확한 분석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고, 미래에셋대우HTS를 통해 주식 패턴분석 종목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인 카이로스 기준으로, 상단 전체 메뉴에서 주식 → 종목검색 → [0552]캔들패턴검색으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캔들패턴검색



 

캔들패턴검색을 보면 왼편에 주식투자자들이 자주 찾는 24개의 패턴이 보이며, 원클릭으로 선택만 하면 자동으로 패턴분석 종목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단순한 교수형을 보게되면 어제 상한가를 기록한 국보와 링크제니시스, 미래산업을 비롯하여 총 192개의 교수형 단봉 차트가 검색됩니다.

 

교수형이란 주가 상승국면 중 최고점에 나타나고 짧은 몸통과 긴 아래꼬리를 형성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꼬리가 조금만 달려있다면 교수형으로 검색되는 것 같습니다.

 

상승장악형 패턴

 

단봉이 아닌 상승장악형 패턴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상승장악형이란 상승반전형 패턴 중 하나로, 두번째 봉이 첫번째 봉을 뒤덮는 양봉이 나왔을 때를 이야기하며, 보통 하락추세에서 이러한 패턴이 형성된다면 하락추세가 상승추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패턴입니다.

 

상승장악형 패턴 검색시 어제 기준으로 화천기계와 체시스, 휘닉스소재, KPX케미칼, 진바이오텍, 아바텍, 판타지오 등이 검색되었는데, 이 중 진바이오텍 정도가 단기 하락추세에서 나온 패턴이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는 오늘 반등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흑삼병 패턴

 

이번엔 흑삼병 패턴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흑삼병 패턴이란 적삼병과 반대되는 패턴으로, 주가가 일정폭 이상 상승한 상태에서 거래량이 어느 정도 수반된 세개의 음봉이 출현한다면 하락 반전 가능성이 높은 패턴입니다.

 

현재 솔본을 비롯하여 서흥, 아모그린텍, 마이크로디지탈, 수젠텍, 화승인더, 한성기업, 웰바이오텍, 서진시스템 등이 검색되며, 이 외에도 많은 패턴을 손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패턴

 

일반적인 패턴이 아닌, 본인의 패턴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단타 종목을 검색할 때, 종종 사용하는 패턴인데, 하락 진행중 어느 정도 거래량이 수반된 윗꼬리가 달린 양봉이 첫 날 발생 후 두번째 날은 조정으로 인한 음봉, 셋째 날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오는 양봉 패턴이 발생하면 상승 추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물론, 이러한 조건을 완벽히 일치시키는 종목을 찾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며, 실제로 자주 검색에 걸리지도 않습니다.

 

현재 위와 같은 패턴으로 검색시 걸리는 종목은 없으며, '꼬리유무 무시'까지 체크해야 비로소 사조동아원을 비롯하여 8종목의 종목이 검색됩니다.

 

개인적으로 이 종목들 중 끌리는 종목은 없네요. 이처럼 미래에셋대우 HTS가 아니더라도 주식 패턴 분석으로 쉽게 종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