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바이오주 독주)

by 주소남 2019. 10. 2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0월 23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이번주 내내 현재까이 영양가 없는 시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의 적극적인 매수세로 현재 코스닥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바이오주 중 대형주의 영향이 크며, 코스피지수는 기관투자자의 강한 매도세로 지수 자체도 하락 전환했고, 하락 종목 숫자도 굉장히 많습니다.



    바이오

     

    시장에서는 진흥기업이 채권단의 공개 매각 선언에 진흥기업을 비롯한 진흥기업우B와 진흥기업2우B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단연 돋보이는 섹터는 바이오 섹터입니다.

     

    최근 에이치엘비의 급등으로 인해 바이오주에 순환매가 돌면서 헬릭스미스와 네이처셀, 안트로젠, 파미셀 등 줄기세포 관련주들도 영향을 받아 바이오주 섹터가 전반적으로 좋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다가 미국 뉴욕증시가 장막판 하락 반전하면서 불안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영국 의회에서 브렉시트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실망스러운 대형주들의 실적이 주가를 끌어내리면서 미국 뉴욕 3대지수는 모두 하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5%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72%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36%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반면 유럽증시브렉시트법 표결을 앞두고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 하원의 브렉시트 관련 법안 표결을 앞두고 기대감이 반영되었는데, 도날드 투스크 EU 집행위원회 상임의장은 영국 의회 결정을 고려해 수일 내 브렉시트 연기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연기 허용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이에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등 유럽 주요 증시들이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홍콩, 호주 등 모든 아시아증시가 하락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전날 지수 상승폭에 비해 하락 종목이 많아, 영양가 없다고 평가했던 코스피지수는 오늘도 이러한 모습을 이어가고 있고, 지수마저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07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62% 하락한 2075.89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7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63종목, 보합 45종목, 하락 696종목 등 지수 하락폭에 비해 여전히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체감상 하락은 더 강하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의약품 업종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면서 의약품 업종 지수가 좋지 않은 장에도 불구하고 +5%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의약품 업종 지수 외에는 코스피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중입니다. 특히 건설 업종 지수와 기계 업종 지수가 -2% 이상 하락하고 있고, 운수창고, 철강금속, 종이목재, 운수장비, 비금속광물, 금융, 은행, 의료정밀, 보험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지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시장에서는 현재까지 상한가가 7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최근 두산 그룹의 인적분할로 인해 두산솔루스(336370)와 두산솔루스1우(33637K), 두산솔루스2우B(33637L), 두산퓨얼셀2우B(33626L) 등 두산그룹주가 상한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진흥기업(002780)의 채권단이 지분 매각을 공식화 함에따라 진흥기업과 함께 진흥기업우B(002785)와 진흥기업2우B(002787)도 동반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꾸역꾸역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코스닥지수는 오늘도 지수 자체는 상승하고 있지만, 시가총액 상위 바이오주의 독주로 인한 지수 왜곡 현상이 뚜렷해지는 하루입니다.

     

    현재 오후 12시 14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27% 상승한 657.6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5종목, 보합 57종목, 하락 902종목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영양가 없는 장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바이오주가 다수 포함된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가 +5%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역시 바이오주가 다수 포함된 기타서비승 업종 지수 역시 +5%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 제약과 유통, 제조 업종 지수만 바이오주의 영향을 받아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종이목재 업종 지수와 비금속업종 지수는 -2%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섬유의류와 컴퓨터서비스, 건설, 오락, 전기전자, 반도체,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정보기기, 기타제조, 소프트웨어 업종 지수는 -1%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제약주 나이벡(138610)이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나이벡은 글로벌 대형 제약사와 신약 공동 개발에 나선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양사 비밀유지 협약에 따라 '빅파마'라고 불리는 회사의 사명은 공개가 어렵다고 합니다.

     

    바이오주

     

    오늘 가장 좋은 테마는 역시 바이오주입니다. 나이벡과 함께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안트로젠, 네이처셀 등 바이오주 순환매가 이루어지면서 바이오주가 지수 자체를 끌어올리는 모습이 요즘 증시에서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바이오주 외에는 거의 대부분 종목이 하락할 정도로 증시가 좋지 않습니다. 본인이 바이오주를 들고 있지 않다면, "왜 지수는 상승하는데, 내 종목은 하락할까" 라는 생각을 들게 만드는 요즘 증시입니다.

     

    이번주 후반에는 그동안 하락했던 종목들이 올라오면서 지수 상승이 조금은 건전하게(?) 이루어지길 바라면서 10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