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캐리소프트 공모 재도전 끝에 특례 상장,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19. 10. 2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0월 29일 화요일 코스닥 시장에 캐리소프트(317530)가 두 번의 기업공개(IPO) 도전 끝에 신규상장합니다.

     

    캐리소프트는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 IP 전문 기업입니다.

     

    아이를 둔 부모라면 대부분 아는 캐리소프트는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와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캐리소프트 홈페이지

    <출처 : 캐리소프트 홈페이지>

     

    '캐리'(CARRIE, 凱利)로 통칭되는 캐릭터와 브랜드IP를 활용하여 커머스와 머천다이징, 라이선싱, 문화 공간(키즈카페), 공연, 교육,출판, 영화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캐리소프트는 IPO 공모 재도전 끝에 사업모델기반 특례상장 2호 기업이라는 타이틀까지 더해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받고 있습니다. 과연 캐리소프트가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리소프트 공모가

     

    캐리소프트는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습니다.

     

    924.8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했고, 사측이 희망한 7,000 ~ 9,000원의 공모가 밴드 중 대부분 기관투자자들이 공모가 밴드 상단 가격을 적어내면서 캐리소프트 공모가는 9,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뒤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공모청약에서도 1,067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이면서, 캐리소프트 브랜드 가치가 얼마나 큰지 알게 해주는 대목이었습니다.

     

    캐리소프트 매출

     

    캐리소프트 주요 제품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CARRIE' 캐릭터 및 브랜드에서 창출되는 콘텐츠 IP 매출 비중이 69.73%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콘텐츠에서 발생하는 광고수익과 VOD 매출 등으로 인한 콘텐츠 매출 비중이 30.27%를 차지합니다.

     

    유튜버들에게는 그야 말로 신과 같은 존재로, 개인 미디어 방송으로 인해 코스닥 시장에 주식까지 상장하게 된 첫 번째 사례로 남을 것으로 보입니다.

     

    캐리소프트 신사업

    <출처 : 캐리소프트 홈페이지>

     

    캐리소프트는 사업모델기반 2호 상장사로 기록되는데, 상장 이후에는 공모 이후 마련한 자금은 아시아의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캐리소프트가 확보하고 있는 미디어 채널을 통해 IP 사업이 가능한데, 자체 기획한 IP상품의 CF는 자체 제작을 거쳐 '캐리TV'에 방송하면서 대중성을 확보하고, 키즈카페 및 공연장은 IP 상품의 홍보 및 현장 판매에 활용, 이를 회사 직영의 온라인 커머스와 연계시키는 미래 먹거리 사업에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리

    <출처 : 캐리소프트 홈페이지>

     

    뿐만아니라 'Hello Carrie'와 같은 교육 채널을 통해 영상과 애니메이션을 무료로 배포하고, 수익 모델은 학습효과를 배가할 수 있는 출판물인 '워크북' 판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콘텐츠 매체 파워를 활용해 교육 및 출판 사업에도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리소프트는 상장 후 주식시장에서 엔젤산업 관련주나 유아동 관련주, 나아가서는 교육 관련주로 테마성 모멘텀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캐리소프트 재무제표

     

    캐리소프트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까지는 영업수익보다 영업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면서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이 때문에 캐리소프트는 시장에서 IPO에 한 차례 실패한 적이 있지만, 이번에는 사업모델기반 특례상장 2호 기업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수 있었습니다.

     

    캐리소프트는 몸값을 절반 수준으로 낮추는 등 시장 눈높이를 대폭 수용했고, 벤처캐피탈(VC) 등 주요 투자자들이 자진 보호예수를 걸면서 주가 방어 기대감으로 인해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길 동력을 마련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공모청약 경쟁률도 높게 올라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플리토

    <출처 : 플리토 홈페이지>

     

    사업모델기반 1호 상장사인 플리토가 지난 7월 상장 이후 공모가를 크게 웃돈 적이 있기 때문에 캐리소프트도 상장 이후 주가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캐리소프트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이후 좋은 움직임 나왔으면 합니다. 향후 캐리소프트의 상장 프리미엄이 어느 정도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캐리소프트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