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OCI 군산공장 폴리실리콘 국내 사업 포기, 구조조정까지

by 주소남 2020. 2. 1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세계적인 기업 OCI(010060)국내에서 태양광용 폴리실리콘 생산 중단 결정을 내렸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이어진 폴리실리콘 가격 폭락에 OCI는 국내 시장 철수를 결정했습니다. 2012년부터 중국의 저가 공세에 밀리면서 힘겨운 생존경쟁을 이어오던 OCI였고, 폴리실리콘 전세계 3위 생산 능력을 보유한 업체이기 때문에 국내 폴리실리콘 사업 철수 결정이 쉽지만은 않았을 것 같습니다.

     

    OCI 홈페이지

    <출처 : OCI 홈페이지>

     

    OCI는 특수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자체 투자 또는 합작사를 통한 신약개발 및 원료물질 확보, M&A와 라이선스 인 혹은 파이프라인 개발 등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발굴하고 활동중입니다.

     

    특히 태양광 사업 중 원재료를 가공하는 폴리실리콘 사업을 집중적으로 했는데, 2018년 중국정부가 태양광발전소 설치에 정부 보조금을 축소하면서 전 세계 최대 태양광 시장인 중국이 혼란에 빠졌고, 폴리실리콘 가격도 폭락해 OCI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OCI 폴리실리콘

    <OCI 폴리실리콘, 출처 : OCI 홈페이지>

     

    또한 폴리실리콘 제조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전기 요금도 OCI 주가와 실적에 악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데, 지난달 말 중국 상무부가 한국과 미국에서 수입되는 태양광 폴리실리콘에 대해 반덤핑관세를 향후 5년 동안 계속 부과하기로 결정해 결국 폴리실리콘을 국내에서 생산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OCI는 앞으로 태양광과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투트랙 전략을 강화하고, 화학 분야에서 고부가가치 제품 공급을 확대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반도체용 폴리실리콘을 세계 상위 5개 반도체 제조 업체 일부에 공급하고 있고, 향후 중국과 일본 시장 진출도 모색하고 있는 만큼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사업 확대도 기대해 볼만 할 것 같습니다.

     

    OCI 사업분야

    <OCI 사업분야, 출처 : OCI 홈페이지>

     

    OCI의 폴리실리콘 생산 중단 소식은 주가에 악재이지만 구조조정 기대감으로 인해 오히려 오늘 주가는 10% 이상 상승했습니다.

     

    OCI 군산 공장에는 지난해 3분기 기준 직원 1,113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이번 가동 중단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건비 절감 효과가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OCI 주가

     

    OCI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이동평균선이 역배열 하락추세를 보이다가 최근 4거래일 연속 양봉과 함께 오늘 10%대 주가 상승으로 인해 단기 이동평균선이 상승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60,000 초중반대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했는데, 구조조정 기대감으로 인해 이 매물대 저항을 소화시키면서 강한 상승이 일어났습니다.

     

    OCI 카본블랙

    <OCI 카본블랙, 출처 : OCI 홈페이지>

     

    단기적으로는 68,500 부근까지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있는데, 이를 돌파한다면 장중에라도 재차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57,5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은데,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거나 평단가가 높다면 60,000 부근 아래에서 추가진입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OCI 주식

     

    OCI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중장기 폴리실리콘 가격 하락으로 인해 지난해 실적이 대규모 적자일 것이라는 전망이 지난해 초부터 이어져오면서 주가도 중장기 하락추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태양광 국내 사업을 포기함과 동시에 구조조정 기대감으로 이번주 20주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오고 있는데,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강한 상황이 아니어서, 60,000 중반대를 지지해준다면 향후 80,000원대 진입도 충분히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OCI 군산공장

    <OCI 군산공장, 출처 : OCI 홈페이지>

     

    OCI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매물대 하단인 54,500 부근을 최종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역시 60,000 부근 아래에서 추가진입을 고려하거나 일봉차트상 손절라인 이탈시 추가진입을 고려해 중장기적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OCI는 지난해 약 1,578억원 가량의 영업 손실이 전망되고 당기순손실도 1,846억원 가량 전망되는 가운데, 과연 이번 국내 폴리실리콘 생산 중단과 구조조정이 실적 개선에 영향을 줄 수 있을지도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