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대한항공 1조원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by 주소남 2020. 4.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대한항공의 1조원 규모 유상증자에 대한 논란이 있었습니다.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자금난을 겪는 대한항공(003490)1조원 규모의 대규모 유상증자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한항공 홈페이지

    <출처 : 대한항공 홈페이지>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대규모 유상증자를 추진하기 위하여 주요 증권사들과 주관사 선정 등을 위한 논의를 진행중인데,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 삼성증권 등과 논의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한항공 유상증자 해명 공시

    <대한항공 유상증자 해명 공시, 출처 : 전자공시 다트>

     

    이에 대한항공은 오늘 빠르게 공시를 내보냈습니다. 대한항공이 장마감 후 발표한 풍문또는보도에 대한 해명(미확정) 공시에 따르면 '언론에 보도된 내용과 관련하여 내부 검토 중에 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추후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는 시점 또는 1개월 이내에 제공시 하겠습니다.' 라고 공시했습니다.



    이 공시의 해석은 현재 언론에서 흘러나오는 "대규모 유상증자는 내부적으로 검토중이지만, 확정된 것이 없기 때문에 말을 아낀다" 정도로 해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 선불항공권

    <대한항공 선불항공권, 출처 : 대한항공 홈페이지>

     

    대한항공의 대규모 유상증자는 이로써 기정사실화되고 있으며, 자금난에 허덕이면서 최근 선불항공권 판매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렇다면 대한항공이 1조원 가량의 유상증자를 할 경우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떨까요?



    대한항공 주가

     

    우선 대한항공 주가 일봉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봉차트상 3월중순 이후 증시 반등과 함께 상승했고, 최근 6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단기 저항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 장초반 좋은 움직임을 보이다가, 장중 1조원대의 유상증자가 추진되고 있다는 소식에 시초 대비 하락하면서 전일 대비 -6.46% 가량 하락했고, 시간외 거래에서는 거의 막판쯤 해명 공시가 나오면서 -0.51% 가량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상증자에 대해서는 제 블로그에서도 여러차례 다룬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유상증자 규모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고, 언론의 보도대로 1조원대라고 할 경우 현재 대한항공 시가총액인 1조 8,542억원 가량의 절반 가까이 되는 수준으로, 유상증자 가격이 얼마인지에 따라 주가 희석이 될 수도,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대한항공

     

    단, 일반적인 유상증자의 경우 유상증자 가격은 할인을 붙여 공모하기 때문에, 현재 주가 대비 낮게 유상증자 공모가가 책정될 수 있습니다.

     

    만일 대한항공의 유상증자가 3자배정 유상증자로 진행될 경우, 이는 주가에 단기 호재로 작용해 주가가 강한 상승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영권 문제(매각이나 M&A 등)로 인해 재차 시끄러워 질수도 있습니다.

     

    즉, 대한항공의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유상증자의 방식이나 규모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호재다, 악재다' 판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이벤트

    <대한항공 이벤트, 출처 : 대한항공 홈페이지>

     

    다만, 유상증자의 경우 투자자들에게 거부감이 있는 단어이고, 아직 확실하지 않은 소식이었기 때문에 오늘 장중 -6%대 하락으로 마감된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대한항공이 유상증자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상증자에 대한 두려움은 어느 정도 있을텐데, 규모나 증자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나와야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확실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