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현대건설기계 SOC 관련주로 중국 양회 영향 받을까

by 주소남 2020. 5. 2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SOC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 현대건설기계(267270) 입니다.

     

    현대건설기계는 현대중공업의 건설장비 사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신설된 회사로 건설기계 등을 제조, 판매하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SOC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현대건설기계

    <출처 : 현대건설기계 홈페이지>

     

    건설경기와 관련이 많은 업종의 종목으로, 최근 정부가 지자체와 SOC 등 관심 사업 투자 방향을 논의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부각되어 강한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현대건설기계는 건설기계 시장 축소로 인해 실적 부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중장기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최근 3월 중순 이후부터 시장 반등과 함께 서서히 주가가 올라왔습니다.

     

    현대건설기계 굴삭기

    <현대건설기계 굴삭기, 출처 : 현대건설기계 홈페이지>

     

    이번주 중국 양회 기간으로, 중국 양회에서 대북과 관련된 메세지가 나올 경우, SOC 관련주들이 움직일 수 있어, 현대건설기계도 관련 모멘텀으로 움직일 가능성은 있습니다.

     

    현대건설기계 주가

     

    위의 차트는 SOC 관련주 현대건설기계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3월 중순 이후 반등을 보이다가 4월 초부터 최근까지 횡보를 보였고, 지난주 화요일 전일 대비 3,547.98% 가량 거래량이 회전되면서 19,000 부근까지의 단기 매물대 저항을 소화시켰습니다.

     

    이후 추가 상승을 보이다가 지난주 금요일 비교적 강한 조정을 보였는데, 거래량이 강하게 실리지 않는 추가 하락이 나온다면 19,000 부근 아래에서는 분하롤 진입해 볼만한 자리가 될 것 같습니다.

     

    현대건설기계 브랜드

    <현대건설기계 브랜드, 출처 : 현대건설기계 홈페이지>

     

    물론, 거래량이 실리면서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접근하기보다는 관망하는 것이 좋으며, 하락시 추세선이 위치한 17,500 부근까지 분할로 천천히 접근하되, 추세선 부근까지 분할로 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 추세가 멈추지 않고, 17,0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경우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단기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반등시에는 21,000 부근 위로는 단기 매물대 저항은 적은 편이기 때문에, 단기간 강한 상승을 재차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현대건설기계 주식

     

    제가 현대건설기계를 이번주 관심종목 중 하나로 소개한 이유는 바로 주봉차트를 보고나서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비교적 강한 음봉을 보여, 오늘 추가 하락 가능성은 있지만, 거래량이 강하게 실리지 않는 하락이라면 아래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과 주봉차트상 보이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을 보고 서서히 진입해봐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건설기계 산업차량

    <현대건설기계 산업차량, 출처 : 현대건설기계 홈페이지>

     

    주봉차트상 12,000 부근까지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강하게 잡혀있습니다. 물론,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기에는 현재가 대비 괴리감도 크고,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다고 하여 무조건 하락하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 하락추세에 있는 현대건설기계는 단기적인 접근과 대응이 필요한 종목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연대법인과 북경법인 매각으로 인한 매출 외형 감소를 비롯하여 글로벌 건설경기 Down turn 진입 및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올해도 이러한 추세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 주가 하락 추세가 이어질 수 있어, 되도록 단기 파동에 의해 매매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