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어제 블러썸엠앤씨와 함께 에스모 머티리얼즈(087730)도 대표이사와 실사주, 관련자의 횡령 혐의로 인해 거래정지가 되었고,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에 들어갔습니다.
코스닥 시장본부는 아래와 같이, 기타시장안내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에스모 머티리얼즈의 전 대표이사와 실사주, 관련자 등 세명이 약 454억원 가량의 횡령 혐의를 받고 있다고 공시했고, 이는 에스모 머티리얼즈의 자기자본 약57.05억원의 795.83%에 달하는 엄청난 금액입니다.
만일 위의 에스모 머티리얼즈 횡령 혐의가 사실이라면, 향후 거래재개가 된다고 하더라도 기업 재무에 적잔은 타격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출처 : 에스모 머티리얼즈 홈페이지>
에스모 머티리얼즈는 반도체와 LED의 제조에 사용되는 소재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반도체 칩 외부를 밀봉하는 봉지재인 EMC를 포함한 전자재료 등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일전에 라임자산운용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리스트)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가 있으며, 최근 에스모로 최대주주가 변경되면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던 차였습니다.
하지만 2017년과 2018년 대규모 설비 투자로 인해 일반기계산업 설비 투자가 과잉 상태를 보이며 부진한 실적을 기록중이었고, 관리종목에 해당하는 종목이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리스크는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위의 횡령 혐의가 터지면서 엎친데 덮친 격으로, 현재 거래정지가 되었고, 에스모 머티리얼즈는 코스닥 시장본부의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 해당 여부에 관한 결정일(15거래일 이내, 6월 18일까지)까지 거래정지가 지속됩니다.
위 상장폐지 실질심사 해당 결정일에 해당 없음으로 결정난다면, 매매 거래재개가 되지만, 보통 이런 횡령 혐의의 경우에는 대부분 거래정지가 지속된다거나, 다이렉트로 상장폐지까지 가는 경우도 있어, 개인투자자들의 피해가 예상됩니다.
실제로 에스모 머티리얼즈 최근 매매 동향을 살펴보면 순매수 주체는 대부분 개인투자자였고,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는 대부분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에스모 머티리얼즈 주가 일봉차트 상으로도 최근 상승 추세를 타고 있었고, 차트가 좋아지는 와중이었기 때문에, 단기적인 시세 차익으로 접근한 개인투자자들이 많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앞서 포스팅한 블러썸앰엔씨(블러썸엠앤씨 횡령 혐의로 상장폐지 우려)나 에스모 머티리얼즈와 같이 횡령에 관한 혐의, 특히 자기자본 대비 과도할 정도로 많은 횡령액을 보인 에스모 머티리얼즈의 경우 사실상 단기간 거래재개가 되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부디 에스모 머티리얼즈로 인해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거래재개 소식을 하루 빨리 듣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