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온라인 리서치 전문 기업인 마크로밀엠브레인(169330)이 7월 1일 수요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합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은 온라인 리서치 전문 기업으로 900여곳의 고객사를 통해 연간 4,500건 규모의 리서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특히 외주 조사 패널을 활용하는 경쟁사와는 달리 자체 조사 패널을 구축하여 데이터 품질을 높인 것이 특징인 기업입니다.
<출처 : 마크로밀엠브레인 홈페이지>
과연 7월의 첫 신규상장 주식인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자세히 어떤 일을 하는 기업인지 하나씩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은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습니다. 국내외 1,074개의 기관이 참여했고, 수요예측 경쟁률이 1,056.8대 1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은 공모가 5,200원 ~ 6,400원 밴드를 희망했지만, 대부분 기관투자자들이 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하는 제안서를 적어내면서 마크로밀엠브레인 공모가는 6,8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888.01대 1의 경쟁률로 역시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해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지만, 지난해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참고로 마크로밀엠브레인은 6월 결산 법인입니다.(한 해 실적이 7월 1일부터 다음해 6월 30일까지)
마크로밀엠브레인은 이번 공모청약에 140만주를 공모합니다. 이 중 기관투자자에게 60%인 84만주를 배정하고, 우리사주조합에 20%, 일반투자자에게 20%인 각각 28만주씩을 배정했고, 현재는 청약 및 납부까지 완료된 상황에서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전체 공모주식 수 140만주 중 기관투자자 물량을 포함해 약 85.75%의 물량이 미확약 물량으로 잡혀있습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 최대주주는 Macromill, Inc. 외 15인으로 64.6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이인표 외 19인이 1.8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 지분은 안정적인 상황입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온라인 조사 매출 비중이 46.60%, 오프라인 조사 매출 비중이 52.18%로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높았지만, 올해는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 조사 매출 비중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은 온라인 리서치와 패널 빅데이터를 결합하여 소비자 행동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이번 공모 자금을 통해 빅데이터 패널 확보 및 소셜 빅데이터 사업 개발 등 신규 사업 확장에 활용될 계획입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 사업, 출처 : 마크로밀엠브레인 홈페이지>
때문에 마크로밀엠브레인은 향후 주식시장에 상장된 후 빅데이터 관련주로 테마 모멘텀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고, SK바이오팜 상장에 앞서 신규상장주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높아, 상장일 공모가 이상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 상장 첫 날 공모가의 90% ~ 200% 선에서 시초가가 결정되는데, 시초가가 높게 결정된다면 섣불리 진입할 경우 리스크가 커질 수 있어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후 좋은 주가 흐름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추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을 통해 다시 한 번 마크로밀엠브레인 상장 후 주가 흐름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