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ㅈ]

식품첨가물 제조업체 조흥(Feat. 오뚜기)

by 주소남 2020. 8. 1.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식품첨가물 제조업체 조흥(002600) 입니다.

 

조흥은 조흥화학공업(주)으로 설립되어 화학 제품 생산을 하는 기업이었지만, 현재는 화학제품 생산 중단 후 식품 및 식품첨가물을 제조하는 업체로 탈바꿈했습니다.

 

조흥

<출처 : 조흥 홈페이지>

 

치즈가공 및 제과제빵 재료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며, 바쁜 현대사회의 영향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나 국제 환율 상승의 영향으로 순이익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조흥의 제품 및 상품 매출은 모두 국내에서 이루어지는데, 주요 제품으로는 이스트와 뉴슈가, 빵크림, 뉴슈가골드, 치즈, 냉동피자 등이 있습니다. 오뚜기의 자회사로 조흥은 식품첨가물 제조업체로 분류됩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조흥 주가

 

위의 차트는 식품첨가물 제조업체 조흥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차트를 보기 전에 거래량을 살펴보면 최근 20일동안 일평균 거래량이 222주로 많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한 주당 가격대가 15만원대이고, 총 주식수량도 60만주로 많지 않은데다 오뚜기의 최대주주 지분이 약 67.23%에 달해 유통가능 주식수가 약 196,620주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이 적은 종목이기 때문에, 대부분 조흥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단기적인 시각보다는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보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조흥 식품첨가물

<조흥 식품첨가물, 출처 : 조흥 홈페이지>

 

일봉차트상 파동을 그리며 점차 우상향하고 있는데, 166,500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있고, 이를 어느 정도 거래량을 동반해 돌파해 주어야 재차 강한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단기적으로는 지난 3월 중순 저점과 최근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이 위치한 151,500 부근을, 조금 더 여유를 둔다면 아래 12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143,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조흥 주식

 

위의 차트는 조흥 주식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초부터 중장기 하락추세를 1년 가량 보이던 조흥은 3월 중순 증시 저점 이후 반등추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따라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현재가 위로 17만 부근까지는 비교적 저항이 약하기 때문에, 이를 목표가로 볼 수 있으나, 이 위로 18만 부근까지는 재차 저항이 강해, 이를 소화할 수 있는 어느 정도 거래량이 붙어주어야 재차 주가가 강하게 치고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조흥 치즈

 

조흥을 중장기적으로 보는 분들이 대응하기 좋은 손절라인도 일봉차트상 120일 이동평균선 부근과 마찬가지로 약 142,000 부근입니다.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를 이탈할 경우,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으로, 하락이 나온다면 비교적 강하게 나올 수 있는 구간이어서 유의할 필요가 있는 위치입니다.



조흥은 오뚜기의 자회사이자 식품첨가물 제조업체이기 때문에 식품 관련 동향을 체크해야하며, 일평균 거래량이 매우 적은 종목 중 하나이기 때문에 반드시 단기 대응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보고 접근해야 하는 종목입니다.

 

조흥 원재료

<조흥 원재료 매입액, 비중 등, 출처 : 조흥 분기보고서>

 

또한 조흥은 원재료의 수입 비중이 높은 기업이기 때문에, 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실적이 좌우될 수 있는데, 올해 1분기 실적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가 크게 증가해 1분기 실적은 전년동기 대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식품첨가물 제조업체 조흥에 중장기 관점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원재료 수입 동향이나 환율 동향까지 체크 후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