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2차전지관련주 리켐 주가 관리종목 해제는 언제쯤?

by 주소남 2018. 10. 27.

목차

    2차전지관련주 리켐(131100)기초화합물과 첨단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제조, 판매업 및 외식 및 음료서비스업, 자동차검사정비업 등 다양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원재료에 대해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있어 원재료 확보에 문제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매출액은 전해액소재가 19.9%, 에천트소재 6.4%, 기타제품 13.9%이고, 상품 매출 비중이 59.4%로 높습니다. 주력 제품은 2차전지 전해액으로, 2차전지 관련주로 일전에 잠시 언급했던 적이 있는 종목입니다.

     

     

    리켐은 올해초 내부결산시점 관리종목 지정 또는 상장폐지 사유 발생으로 인해 투자자들을 불안에 떨게 만들었고 다행히 감자 등의 조치에 현재는 정상적으로 거래가 재개되었습니다.

     

    리켐은 4년연속 적자로 관리종목에 해당되었지만 올해 흑자 달성을 통해 영업이익이 연말 기준 흑자를 유지한다면 내년에는 관리종목을 탈피할 수 있기 때문에 리켐 투자자 분들은 반드시 실적도 계속해서 체크해야 합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2차전지관련주

    리켐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7월 중순 저점을 확인하고 서서히 저점을 낮추어 상승하다가 8월 14일 불연성 전해액 개발에 상한가를 기록했다가 재차 조정이 강하게 나와 최근까지 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전체적으로 주식시장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최근의 하락은 기업의 본질적인 하락보다는 시장 전체적인 하락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차트상 16000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확인되지 않아 지난 10월 11일 처럼 변동성이 재차 강해질 수 있는 구간입니다.



     

    따라서 리켐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160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반등에 성공한다면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재차 강해지는 19300 부근까지는 단기 목표가를 설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의 리켐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올해 7월 추세선을 이탈한 뒤 이 추세선이 추세 저항 역할을 하면서 주가 상승을 가로막았고, 최근까지 큰 반등 없이 거래량을 줄이면서 지속적인 하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리켐은 2분기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되었다는 기분 좋은 소식이 있었지만 아직 올해 2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적자이기 때문에, 하반기 실적이 적자 기조로 유지된다면 감자에도 불구하고 상장폐지에 당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그만큼 리스크가 큰 대신에, 반대로 이를 이겨낸다면 엄청난 상승이 나올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여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비중을 높게 가져가서는 안됩니다.

     

    차트상으로도 현재 중장기 하락추세가 지속되고 있고, 5주 이동평균선마저 저항으로 인식되며, 아래로 지지라인도 강한 구간이 아니기 때문에 매수 및 추가매수 하기에 조금 애매한 구간입니다.

     

    조금 길게 보고 추가진입 하려는 분들은 15000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을 생각해보고, 이후에는 본인의 평단가 대비 -5%면 -5%, -10%면 -10% 선으로 손절라인을 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차트상 매물대 하단은 12300 부근이지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본인의 평단가에 맞추어 대응하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2분기까지 흑자가 기록되었다면 모르겠지만, 여전히 누적 영업이익 적자로 3분기 실적마저 나빠진다면 투심이 급격하게 나빠질 수 있고, 상장폐지까지 각오해야 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실적 부분 반드시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