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마이크로디지탈 상장,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19. 6. 4.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내일 코스닥 시장에 의료기기 제조 기업인 마이크로디지탈(305090)이 기술특례 기업으로 신규상장합니다.

마이크로디지탈은 바이오와 메디칼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정밀진단 시스템을 개발 및 공급하는 회사로,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에 필수적인 흡광이나 발광, 형광 등 초정밀 광학 원천 기술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상장 후 3세대 정밀 현장진단(POCT) 솔루션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마이크로디지탈이 과연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힘이 있는 기업인지, 차근 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디지탈

마이크로디지탈은 지난달 20일 시행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621.48대 1의 비교적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했고, 회사측이 제시한 공모가인 20,000 ~ 23,000원의 최상단 밴드인 23,000원으로 공모가를 확정했습니다.

뒤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공모청약에서는 1116.34대 1이라는 아주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마이크로디지탈 상장 후 주가를 기대케 하기에 충분했습니다.

 

현재 분위기로는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가능성이 다분해보이는데, 사실상 지난 2월 말 셀리드 이후 오랜만에 신규상장하는 바이오 기업이기 때문에 기대감이 큰 것 같습니다.

참고로 지노믹트리와 수젠텍 같은 경우, 코넥스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한 경우이기 때문에, 마이크로디지탈 신규상장과는 조금 다릅니다.

마이크로디지탈 주요주주

마이크로디지탈 주요주주 현황을 보면, 이번에 상장 이후 최대주주는 김경남 대표이사로 약 26.3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처와 자녀, 그리고 임원 등의 지분을 합하면 34.34%이고, 코스닥 상장기업인 서린바이오사이언스도 약 5.51%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제품

마이크로디지탈의 주요제품 현황을 보면 발광분석시스템과 흡광분석시스템 등의 바이오분석 시스템이 약 15.7%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발광 분석 시스템의 경우 96-well 마이크로 플레이트를 기반으로 생물 또는 화학 발광 시료를 분석하는 시스템으로 신뢰도가 높은 제품이라고 합니다.

마이크로디지탈의 매출 중 35.7% 정도가 메디컬자동화시스템 부문에서 창출됩니다. 전자동면역분석시스템인 Diamond와 검체관리통합솔루션인 iSBS, 정밀현장진단 플랫폼인 FASTA Analyzer 등이 주요 제품입니다.

바이오매스저감장치

이외에 바이오매스저감장치인 BPS저감장치 부문에서도 약 31% 가량의 매출이 발생됩니다. 고속 회전 기류를 이용하여 바이오매스 폐물질을 하나의 챔버에서 동시에 건조와 분쇄, 살균 처리까지 할 수 있는 장치로 지는 2013년 7월부터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바이오매스 저감장치 등의 설계 용역 수수료도 약 16.3%를 차지하기 때문에 사실상 바이오매스저감장치로 인한 매출 비중이 가장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약 포괄손익계산서

마이크로디지탈의 아쉬운 부분은 수익성 측면과 재무입니다. 지난해 매출액은 증가했지만 매출 원가의 증가와 판매비, 관리비 등의 증가로 인해 영업적자를 기록했습니다.

기술특례성 상장 기업이기 때문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지만, 좋지 않은 실적은 분명 주가 상승시 발목을 잡을 수 있는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바이오주식은 실적보다는 기대감에 주가가 상승하기 때문에, 당장 상장 후 공모가를 넘기는데는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질적으로 셀리드 이후 약 100일만에 신규상장하는 바이오 주식 마이크로디지탈이 과연 상장 후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향후 어느 정도 차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되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