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12일 오늘의 증시현황(희토류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5. 12.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희토류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5월 12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좋지 못합니다. 장 시작부터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하락을 이어가고 있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전체적으로 체감도 좋지 못합니다.

     

    희토류

     

    현재 양시장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는 가운데, -1% 이상씩 하락하고 있고, 잠깐씩 지수 반등을 보이긴 하지만 오늘은 반등이 여의치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희토류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합의 재협상에 전혀 관심이 없다"고 했고, 피터 나바로가 "중국이 코로나19 사태에 책임져야" 한다는 발언이 잇따르자 미중 무역전쟁에 대한 우려가 다시 나타났고, 이 때문에 국내 주식시장에서 희토류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잦아들던 코로나19 확산세가 우리나라와 독일에서처럼 봉쇄 완화 과정에서 다시 불 붙을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에 다우증시는 하락, 나스닥과 S&P500지수는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5%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78%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02%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코로나 2차 대유행 우려에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독일과 같은 봉쇄 완화 과정에서 코로나19가 다시 유행할 수 있다는 우려가 투자심리를 억누른 것으로 보입니다.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그리스, 라트비아, 스페인, 네덜란드, 노르웨이 등 유럽 주요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아시아증시도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 증시를 비롯하여 일본과 중국,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75일 이동평균선 저항에 눌리는 코스닥지수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저항을 이겨내지 못하고 시초 대비 하락하며 음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시 06분 기준, 전일 대비 -0.88% 하락한 1918.3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30종목, 보합 20종목, 하락 746종목 등 지수 낙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체감상으로도 굉장히 좋지 못한 하루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경기방어주인 통신업종 지수가 +2%대 상승세로 상승을 지키고 있고, 서비스와 음식료, 의약품 업종지수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섬유의복과 은행, 철강금속, 기계, 건설, 전기가스, 운수장비, 증권업종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꾸역꾸역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던 코스닥지수도 오늘은 저항을 이겨내지 못하고 무너지고 있습니다. 단, 추세선을 이탈할 정도의 강한 하락은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94% 하락한 678.6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65종목, 보합 50종목, 하락 101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는 것을 보아 오늘 장이 얼마나 좋지 않은지 미루어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디지털과 IT S/W & SVC, 제약, 유통, 소프트웨어,기타제조, 통신서비스, 의료정밀,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며 코스닥지수 하락을 방어해주고 있습니다.

     

    단,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가 하락하고 있는데, 특히 에이치엘비와 두올산업, 성우하이텍 등의 하락으로 인해 운송부품 업종지수가 -5.8%대 하락세로 가장 크게 하락하고 있고, 비금속과 오락, 출판매체, 기계장비, 섬유의류, 금속 업종지수 등도 -2%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키우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지엘팜텍(204840)은 PE 펀드 등으로부터 M&A 인수의향 제의 사실이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플레이디(237820)는 언론에 뚜렷한 상승 이유가 나오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희토류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장 초반부터 희토류 관련주가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 초반보다는 내려왔지만 희토류 관련주 중 유니온과 유니온머티리얼즈, 티플랙스, 상보 등이 비교적 강한 테마성 시세를 보이면서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이 전체적으로 굉장히 좋지 못합니다. 많은 분들이 힘들어할만한 장인데,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이런 장 현명하게 대처하시리라 믿습니다.

     

    오늘 지수 낙폭에 비해 종목 하락폭들이 크고, 힘든 장이지만 아직 전체적인 흐름에서 지수 상승장이 꺾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오후장 반등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