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ㅈ]

조광피혁 주가 주봉차트 꼬리 의미는

by 주소남 2020. 7. 2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가죽 관련주 조광피혁(004700) 입니다.

     

    조광피혁은 피혁 원단만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피혁 전문 업체로 신발과 핸드백, 가구, 자동차시트용 원단을 제조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조광피혁

    <출처 : 조광피혁 홈페이지>

     

    가죽원단과 카시트 재단품이 전체 매출액의 98.62%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가죽원단 생산시 생기는 부산물 매출액이 약 1.38% 정도로 추산됩니다.



    조광피혁은 가죽 관련주이면서 품절주로도 주목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총 주식수가 약 665만주정도인데, 이 중 자사주 46.57%, 지길순 외 2인 26.24%, 박영옥 외 1인 13.75%인 86.56%를 제외한 13.44% 정도만 유통가능 주식수로 잡히기 때문에 약 89.3만주 정도가 유통가능 주식수로 잡힙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조광피혁 주가

     

    위의 차트는 가죽 관련주 조광피혁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차트를 보기 전에 거래량을 먼저 체크해 보면 유통가능 주식 수가 약 89만주 정도임을 감안해도 20일 평균 거래량이 약 7000주가 되지 않기 때문에 거래량이 많지는 않은 종목입니다.

     

    그나마 6월부터 변동성이 강해진 모습을 보였고, 6월 중순 이후 주가가 무너지면서 최근까지 조정 하락 파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조광피혁 자동차용 가죽

    <조광피혁 차량용 가죽, 출처 : 조광피혁 홈페이지>

     

    다행히 지난주 후반, 5일 이동평균선을 재차 돌파하는 양봉이 나왔고, 6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면서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도 조금은 확인이 되어,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남아 있는 차트입니다.

     

    반등한다면 57,000 부근까지는 큰 무리 없이 상승할 수 있는 구간이고, 사실 중장기 매물대 저항은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지난 6월과 같은 강한 시세를 기대해 볼 수도 있는 구간입니다.



    반대로 주가 하락시에는 60일 이동평균선과 매물대 하단이 만나는 50,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조광피혁 주식

     

    조광피혁 주식 주봉차트상 최근 3주 연속 음봉이 나오며 흑삼병 형태의 캔들로 조정이 이어지고 있지만 지난주와 지지난주 주봉차트상 꼬리를 달고 어느 정도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었습니다.

     

    5주 이동평균선을 재돌파하지도 못했고, 여전히 음봉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어, 현재는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아주 크지는 않은 구간으로, 조금 길게 보고 대응한다면 그 아래 추세선 부근까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광피혁 패션용 가죽

    <조광피혁 패션용 가죽, 출처 : 조광피혁 홈페이지>

     

    비중이 크다면 지난주 저점인 49,900 부근을 최종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겠지만,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이탈 후 아래 추세선 위에서 반등이 일어날 때 추가진입하여 평단가를 낮추고, 추세선 부근에서 기술적 반등을 체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월 마지막주 주봉차트상 양봉 당시 주가가 반등했으면 좋았겠지만, 이후 3주간 음봉으로 조정을 보였고, 여전히 아래로 지지라인은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무리한 진입보다는 단기 반등을 보되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대응하는 것이 좋은 종목입니다.

     

    조광피혁은 매출 감소가 이어지고 있지만, 다행히 매출원가도 함꼐 하락하면서 영업이익률은 오히려 올라가고 있습니다. 다만, 궁극적으로 매출액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중장기 모멘텀에 걸림돌이 될 수 있어,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