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현재 코넥스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이엔드디(101360)가 내일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되어 거래됩니다.
이엔드디는 자동차용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 및 시스템(매연저감장치)의 개발, 제조 및 판매와 2차전지 양극활물질전구체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주요 사업인 매연저감장치 및 촉매OEM 사업은 Retrofit과 촉매 OEM, 2차전지의 양극활물질전구체 등의 시장으로 구분됩니다.
<출처 : 이엔드디 홈페이지>
일전에 코넥스 1호기업 이엔드디 이번엔 코스닥 이전상장할까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다시피 2013년 7월 코넥스 시장 개설과 함께 코넥스 1호 기업으로 상장하며 관심을 모았던 기업으로, 이번에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하게 되어 최근 2020년 7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2편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과연 내일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되어 거래중인 이엔드디가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인지, 이전상장 후 공모가 이상 주가 상승을 보일지 하나씩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엔드디는 내일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하는 대신에 코넥스에 거래중인 이엔드디 종목은 상장폐지되게 됩니다. 단, 시장만 옮기기 때문에 기존의 코넥스에서 거래되었던 이엔드디 차트는 그대로 이어져서 볼 수 있습니다.
이엔드디와 같이 코넥스에서 거래되다가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하는 경우는 일반 공모청약을 유상증자 형식으로 하는데, 총 234만주를 공모하고 이 중 기관투자자에게 75% 물량인 1,755,000주를, 일반투자자에게 20% 물량인 468,000주를, 우리사주조합에 5% 물량인 117,000주를 최초 배정했고, 청약까지 그대로 완료 되었습니다.
이엔드디의 기관청약 물량 1,755,000주 중 약 92.21%의 물량인 1,618,190주가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이엔드디 상장일 이 물량이 출하되는지도 체크해 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엔드디는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습니다. 1,248곳에 달하는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하여 1,168.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고, 이엔드디 측이 희망한 공모가 밴드 12,350 ~ 14,400원 최상단인 14,400원으로 이엔드디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808.6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보통 코넥스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이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할 때의 경쟁률을 감안한다면, 꽤나 높은 경쟁률입니다.
이엔드디의 요약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약 583억원의 매출을 올린 기업으로, 약 98억원의 영업이익, 6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고,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환경부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용 저감장치로 노후 의무 장착 차량 등에 장착하는 매연저감장치 촉매 시스템 'EnDsel' 매출 비중이 지난해 기준, 64%에 달하고, 농기계용 촉매 등 고객사의 주문에 따른 생산제품인 촉매 'EK' 등의 제품 매출 비중이 약 32.37%에 달합니다.
또한 노후화된 건설기계(지게차 등)의 엔진을 교체하는 제품이나 이차전지 양극활물질의 원재료가 되는 전구체로, 고객사의 주문에 따른 생산 제품 등의 매출 비중도 3.63% 정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공모 후 이엔드디의 최대주주는 김민용 대표이사로 개인 지분 외에도 최대주주 지분은 약 26.44% 정도입니다. 또한 정재훈씨가 5.33%의 지분율을 보유해 2대주주로 올라서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현재 코넥스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이엔드디의 주가 일봉차트입니다.(이 포스팅은 예약 포스팅이기 때문에 어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엔드디 환경촉매, 출처 : 이엔드디 홈페이지>
어제 기준으로 22,700원의 가격대는 메리트가 있는 가격대이기는 하지만, 최근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한 기업들이 대부분 상장 후 주가가 빠졌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섣불리 진입하기도 어려운 자리입니다.
이엔드디는 코넥스 1호 기업이라는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고, 환경 개선 촉매와 2차전지 핵심소재 양극활물질 전구체까지 제조하기 때문에 미세먼지 관련주와 2차전지 관련주로 강한 테마성 모멘텀을 보유한 것은 큰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습니다.
이엔드디는 이번 공모를 통해 유입되는 자금을 촉매공장 확장 이전과 2차전지 전용 공장 이전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엔드디 2차전지, 출처 : 이엔드디 홈페이지>
실적 개선세도 뚜렷해, 이전상장만 아니었다면 상장 후 좋은 주가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었는데, 아무래도 코넥스 시장에서 이미 진입해 있는 세력도 변수가 될 수 있다보니, 새롭게 신규상장하는 주식에 비해서는 변수가 많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엔드디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흐름 나오길 기대하며,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어느 정도 차트 추세가 만들어지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이엔드디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