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ㅈ]

진흥기업 매각 주가 상승 모멘텀 작용할까

by 주소남 2020. 8. 31.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최근 매각주로 떠오른 진흥기업(002780) 주가 입니다.

     

    진흥기업은 토목 및 건축공사, 주택건설과 판매 등을 주 사업으로 하는 종합건설업체로 크게 토목과 건축/주택, 플랜트의 3개 분야에 진출해 있습니다.

     

    진흥기업

    <출처 : 진흥기업 홈페이지>

     

    발주처에 따라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2개 부문으로 나누어지는데, 오랜 경험과 신뢰를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주택사업과 재개발, 재건축사업, 업무, 상업시설, 토목,환경, SOC 사업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진흥기업은 지난 7월, 채권단으로 구성된 주주협의회가 보유중인 진흥기업 보통주 6462만 1881주(44.08%) 매각을 공식화했다고 보도되면서 매각에 대한 주가 모멘텀이 작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오세훈 관련주로 움직이기도 합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진흥기업 주가

     

    위의 차트는 매각주로 발돋움한 진흥기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3월 증시 저점 이후 상승하다가 큰 모멘텀 없이 주가가 2,000원대에서 지지부진했고, 이후 7월에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으로 인해 오세훈 관련주로 부각되었고, 이어 매각 관련 이슈가 터지면서 변동성이 강해졌습니다.

     

    이후 진흥기업 매각에 대한 별다른 이야기가 없자 최근까지 지지부진하게 주가가 흘러내리면서 매각 이슈 이전 가격대로 돌아오면서, 단기 하락추세가 굳어졌습니다.

     

    진흥기업 건축사업

    <진흥기업 건축사업, 출처 : 진흥기업 홈페이지>

     

    진흥기업 차트상으로는 지난 3월부터 이어져온 1차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에서, 아래 1,950 부근의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최종 단기 지지라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아래로 단기 매물 지지라인이 약해져, 하락이 나올 때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반대로 이를 지지해주고 상승한다면 2,250 부근까지는 단기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고, 이 위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매각 관련 이슈 등으로 인한 주가 모멘텀으로 인해 어느 정도 거래량이 붙어주어야 위의 매물을 소화하고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진흥기업 주식

     

    진흥기업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3월부터 이어져온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지지난주 음봉으로 이탈했고, 지난주는 매물대 지지라인을 딛고 소폭 양봉이 나왔지만,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에서 좋은 자리는 아닙니다.

     

    매각 관련 주가 상승 모멘텀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현재가 아래로 심리적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손절라인은 2018년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인 1,860 부근으로 설정해 대응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진흥기업 토목사업

    <진흥기업 토목사업, 출처 : 진흥기업 홈페이지>

     

    이 추세선을 지난 3월 증시 폭락 당시 이탈한 적이 있었는데, 이탈한다면 그 때와 같이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진흥기업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이 부근 이탈은 유의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진흥기업은 다른 건설사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반기까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0% 수준이기 때문에, 올해 실적 전망은 비교적 어둡습니다.

     

    부채비율도 200%를 넘어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중장기 전망보다는 단기 매각에 의한 파동이 나올 때 매매한다면 좋을 종목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