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민방위 사이버교육(Feat. 정답)

by 주소남 2020. 9. 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는 주식 정보가 아닌 민방위 사이버교육과 정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예비군은 전면 취소되었고, 민방위는 모든 시, 군단위에서 민방위 사이버교육이 가능합니다.

     

    원래 민방위 사이버교육은 사이버교육을 실시하는 지역군에 거주해야 사이버 교육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민방위 대원들은 컴퓨터만 있다면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2020 민방위 사이버교육 진행 방법과 문제 정답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

     

    국민재난안전포털에 들어가보면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도 헌혈 참여 민방위 대원은 헌혈증 사본을 읍, 면, 동사무소에 제출하면 민방위 교육시간이 인정된다고 하니, 올해 헌혈에 참여하신 민방위 대원분들은 사본 제출로 교육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민방위 훈련은 만 20세부터 만 40세까지 대상의 남자로 보통 1~4년차는 4시간의 교육을, 5년차부터는 출석 정도만 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민방위 훈련 조회 방법

    <민방위 훈련 조회 방법,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

     

    민방위 교육훈련 조회는 기본적으로 국민재난안전 포털에서 가능한데,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체크해보면 민방위 교육장소가 나오게 됩니다.



     

    원래대로라면 교육 장소가 다 다르게 잡혀있고, 민방위 대원은 어느 곳에서나 참석해도 출석이 인정되지만 이번에는 모두 민방위 사이버교육으로 교육장소가 바뀌어 있습니다.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www.cmes.or.kr)로 접속해줍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시군구 선택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시, 도단위와 지역까지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하는 곳이 나옵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수강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민방위 사이버교육 교육기간은 2020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로 오늘 시작해 세 달간의 기간이 있습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본인인증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본인인증을 거치게 되는데, 저는 예전에 민방위 훈련 통지서를 받았을 때, 본인인증을 해 두어서, 비밀번호 숫자 네자리를 입력하니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통지서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진입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민방위 통지서를 볼 수 있고, 교육 시작 버튼을 통해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수강 목록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민방위 사이버교육은 민방위 제도 이해, 민방공, 인명구조 및 화재, 자연재난 대비 행동요령(지진,태풍), 사회재난 대비행동요령(교통사고), 대피통제2분대 등의 6강과 강의 후 평가하기(20문제 4지선다형 평가 문제) 등으로 나뉩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시청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첫 번째 민방위 제도 이해 교육 시작을 누르면 교육에 대한 영상이 나오고 6강까지 영상은 대략 한 시간이 채 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민방위 강의내용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참고로 민방위 사이버교육은 영상을 끝까지 보아야 시청 기록이 저장되고, 영상시청 중 문제 발생 시, 교육장으로 이동 후 다시 시청하면 [이전 시청지점]으로 자동으로 이동되며, 장시간 방치시 연결이 종료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민방위 사이버교육 문제 정답을 맞추기 위해서는 필독사항 뿐만 아니라 옆의 강의 내용이 쭉 나와있는데, 이를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강의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첫 번째 강의가 종료되면 이와 같이 자동으로 다음 강의로 넘어가기 때문에 확인 버튼만 누르면 강의를 이어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평가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민방위 사이버교육 모든 강의를 마친 뒤 평가, 문제풀이 등이 나오는데, 총 20문제 중 70점 이상이어야 민방위 교육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평가문제 유포는 명백한 불법행위이고 민, 형사상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이쯤되면 눈치 채셨겠죠? 죄송합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정답은 밝힐 수 없습니다...

     

    단, 위에서 언급했듯이, 강의 내용을 한 번 쭉 훑어보는 것만으로도(사실 보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문제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민방위 사이버교육 문제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제출됩니다. 문제와 정답 등은 유출하면 안되기에 가리기 처리 했습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점수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제 문제 풀이 점수는 100점이 나왔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강의 내용을 꼼꼼히 본 것도 아니고, 문제 난이도 수준이 전혀 정답을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준이 아닙니다.



     

    도덕문제라고 해야될 정도로 큰 걱정하지 마시고 민방위 사이버교육 문제를 차근차근 읽고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70점 이상을 받을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이니 전혀 걱정하지 마세요.

     

    민방위 사이버교육 설문조사

    <민방위 사이버교육 설문조사,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민방위 사이버교육 이후 설문조사까지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교육 종료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이수

    2020 민방위 사이버교육 이수증

    <2020 민방위 사이버교육 이수증, 출처 : 민방위사이버교육 홈페이지>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마치면 이처럼 2020년 민방위 교육 참가증(이수증)을 발급해 줍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문제나 정답을 유출하는 것은 불법이기에 정말 죄송하게도 공유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아무 준비를 하지 않고 기본 상식으로 푸셔도 한 두개 정도만 헷갈릴 뿐, 나머지는 정말 기본 상식으로 풀 수 있는 문제들이니 정답 찾아보지 마시고 문제 풀이 임하셔서 민방위 사이버교육 이수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