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ㅋ]

코오롱 주가 코오롱티슈진 영향 받을까

by 주소남 2020. 11. 3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코오롱티슈진 그룹사의 지주회사 격인 코오롱(002020) 주가 입니다.

     

    코오롱은 2009년말 인적분할하여 주요 사업부문을 코오롱인더스트리로 포괄이전하고 투자 사업과 임대 사업만을 전담하는 지주회사입니다.

     

    코오롱

    <출처 : 코오롱 홈페이지>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코오롱글로벌과 코로오베니트, 코오롱제약 등 3개 주요 종속회사를 포함한 16개 회사를 보유하고 있는데,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문제와 관련되어 주가가 움직이기도 합니다.

     

    코오롱티슈진은 한국거래소로부터 상장폐지 심의, 의결을 받았는데, 지난 11월 16일 한국거래소에 상장폐지 관련 이의신청서를 접수했습니다.

     

    코오롱티슈진

     

    이에 한국거래소는 12월 7일까지 코스닥시장 위원회를 열고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여부를 다시 검토하게 됩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코오롱 주가

     

    위의 차트는 코오롱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7월 중순부터 저점을 조금씩 높여가면서 9월 중순까지 상승 파동이 나왔고, 이후로는 최근까지 저점을 조금씩 낮추어가면서 하락 파동이 나왔습니다.

     

    그러다가 11월 초부터 최근까지 추세선을 따라 주가가 상승하다가 최근 추세선을 이탈했지만,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 및 이동평균선 지지라인 영향으로 인해 주가가 크게 하락하고 있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오롱 그룹사

    <코오롱 그룹 계열사, 출처 : 코오롱 홈페이지>

     

    코오롱을 단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매물대 지지라인과 상관 없이 20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단기 손절 시점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과, 조금 여유가 있다면 추가진입 여력을 두고 지난 7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과 그 아래 매물대 하단인 18,8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오롱은 조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정책과 연관되어 태양광 관련주로 움직일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주에는 코오롱티슈진 영향으로 인해 주가 변동성이 강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코오롱 주식

     

    코오롱 주식 주봉차트상 지난 9월 응봉으로 인해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기는 했지만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잘 버텨주고 있어, 주가가 크게 하락하지는 않았습니다.

     

    현재도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은 잘 구축되어 있는 상황인데, 상승시에는 120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하고 지지해주어야 강한 시세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오롱 비전

     

    반대로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주봉차트상 60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18,100 부근이나 이 부근 아래로 추가진입 여력까지 생각하시는 분들은 매물대 하단인 14,800 부근을 최종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이 부근까지 비중을 유동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14,800 부근 아래로는 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해지는 구간이기 때문에, 이탈한다면 반드시 대응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다만 코오롱은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여부와 상관 없이 코오롱그룹 전체적인 실적이 괜찮은 편입니다. 실제로 올해 3분기 발표한 코오롱의 분기보고서를 살펴보면 3분기 기준 누적 연결 영업이익은 약 1,99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967억원에 비해 두 배 가까이 영업이익이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유통 및 지주사업과 건설 사업부문 선전으로 매출 증가와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 축소 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상승하고 있으니, 중장기 주가 모멘텀은 현재로서는 긍정적일 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