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ㅋ]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관계는

by 주소남 2020. 12. 5.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이슈를 앞둔 코오롱생명과학(102940) 입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원료의약과 의약중간체, 향균제, 화학소재, 수처리제 등의 생산, 판매 및 바이오 신약 연구개발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바이오 사업은 신경병증성 통증 치료제 및 항암제 등에 대한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

    <출처 : 코오롱생명과학 홈페이지>

     

    코오롱생명과학은 골관절염치료제와 신경병증성 통증 치료제, 항암제 및 백신 플랫폼 파이프라인을 보유 및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최근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이슈와 관련되어 기대감과 불안감이 공존해있는 주식입니다.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출처 : 코오롱티슈진 홈페이지>

     

    한 때 시가초액 4조원을 넘어서기도 했던 코오롱티슈진은 2017년 시판 허가를 받은 골관절염 치료제 '인보사' 성분이 신장 세포임에도 연골세포로 허위 기재한 혐의로 인해 이후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되었고, 지금까지 거래정지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최근 코오롱티슈진에 대한 상장폐지 의결이 있었는데, 이에 대해 코오롱티슈진 측이 상장폐지 관련 이의신청서를 접수했고, 다음주 월요일 내코 한국거래소는 코스닥시장 위원회를 열고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코오롱티슈진

    <출처 : 코오롱티슈진 홈페이지>

     

    코오롱생명과학은 코오롱티슈진 지분 12.55%를 보유하고 있고, 같은 코오롱그룹에서 바이오 사업을 하기 때문에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여부 결과에 따라 다음주 주가가 크게 요동칠 수 있는 종목입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코오롱생명과학 주가

     

    위의 차트는 코오롱생명과학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8월말 단기 고점 형성 이후 저점을 낮추어가면서 하락하다가 최근 240일 이동평균선을 딛고 주가가 소폭 반등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일, 코오롱티슈진이 상장폐지 이의신청서를 접수하면서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강한 상승을 보였는데, 60일 이동평균선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남아있어,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는 못했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 바이오 사업

    <코오롱생명과학 바이오 사업, 출처 : 코오롱생명과학 홈페이지>

     

    다음주 월요일, 코오롱생명과학 상장폐지 여부에 대한 결과가 나올텐데, 위원회가 개선기간을 부여한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바로 상장폐지 절차에 돌입하기 때문에, 코오롱생명과학의 주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워낙 민감한 문제이기에, 결과 발표 전에 대응을 잘 해야하며, 차트상으로는 240일 이동평균선 부근을 이탈할 경우 아래로 단기 지지라인이 약해, 장중 강한 하락이 나올 수 있으므로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코오롱티슈진이 개선기간을 부여 받아 상장폐지를 면할 경우에는 우선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데, 반등시 31,500원 부근에 위치한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는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코오롱티슈진이 상장폐지를 면한다고 하더라도 거래재개까지는 많은 기간이 소요되고, 인보사에 대한 소송도 계속해서 제기되기 때문에, 재료 크기가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 주식

     

    코오롱생명과학 주식 주봉차트상 다행히 주봉차트상 60주 이동평균선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잘 잡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 매물대 지지라인이 잡혀있다고 하여 하락이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코오롱생명과학을 조금 길게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도 이 부근 이탈은 유의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 케미컬 사업

    <코오롱생명과학 케미컬 사업, 출처 : 코오롱생명과학 홈페이지>

     

    다행히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은 있어도 중장기 매물대 저항은 강하지 않습니다. 즉, 단기 매물대 저항만 걷어내고, 코오롱티슈진이 상장폐지가 조금 더 미뤄질 경우 4만원 부근까지는 재차 중장기 목표가를 설정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 차트상으로는 코오롱생명과학의 중장기 손절라인은 19,650원 부근이지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우선은 60주 이동평균선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디 코오롱티슈진 주주분들과 코오롱생명과학 주주분들을 위해서라도 월요일, 코오롱티슈진 상장유지 결정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