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루미마이크로 LED 업황 부진으로 인한 리스크 확대

by 주소남 2018. 10. 21.

목차

    루미마이크로(082800)화합물 반도체 제조 및 판매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현재 LED 사업 및 부동산 임대업을 주로 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인 금호전기에 TV용 LED를 납품하게 되면 금호전기가 완성품을 판매하는 협력을 통한 영업 경쟁력 강화 전략을 사용하고 있지만 최근 LED 업황 부진으로 인해 실적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루멘스(2018/10/20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 LED 대장주 루멘스(038060) 주가 어쩌다가)도 LED 관련주로, 업황이 좋지 않았는데 루미마이크로도 LED 업황 악화가 매출 감소로 이어지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적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영업손익 부문에서 금융과 관련기업 투자 손실 등으로 적자 규모가 늘어나면서 당기 순손실 역시 계속해서 적자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매출 감소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LED 관련주 루미마이크로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6월 초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주가가 하락하다가 8월 말, 3자배정 유상증자 이슈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굉장히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습니다.

     

    이후 9월부터 서서히 하락하다가 다시 추세선 부근에서 강하게 반등하면서 최근 좋지 않은 하락장에서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지난주 목요일 상승시 만들었던 굉장히 강한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단기 하락 파동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다행히 하락 조정은 크게 나오지 않았고, 금요일 20일 이동평균선을 딛고 양봉으로 전환하는 등 조정 흐름은 양호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가 이후로 243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합니다. 아마도 이 매물 저항을 소화해야 재차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아랫꼬리가 달린 양봉이 나와 매물대 싸움을 기대해 볼 수는 있으나, 소화하지 못한다면 재차 하락 파동으로 전환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할 구간이기도 합니다.

     

    루미마이크로를 단기적으로 대응하려는 분들은 지난 금요일 저점인 2175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루미마이크로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9월부터 조정을 보이던 주가가 10월부터 다시 반등에 성공했고, 일시적으로 주가가 강하게 흔들릴 때, 추세선 부근에서는 반등해주며 아래로 지지라인이 강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업황이 괜찮고, 실적이 긍정적인 기업이라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실적이 좋은 기업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평단가 대비 손절 폭을 정해 대응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추세선 아래로 1500 부근부터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실적이 좋은 기업이라면 추세선을 이탈하더라도 추가진입 비중만 가지고 있다면 손절라인을 크게 내려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을 맹신할 수 없고, 그렇다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차트에 표시하지는 않았지만 지난 8월 저점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은 2030 부근에 위치해 있고, 그 아래 지지난주 하락시 터치하고 올라오는 추세선은 179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조금 길게 보시는 분들은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는 가정 하에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되, 2000 부근 이하로 주가가 빠질 것을 대비해 추가진입은 남겨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전체적으로 LED 업황 부진으로 인해 LED를 취급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좋지 못합니다. 루미마이크로는 중장기 상승추세를 유지하고는 있기 때문에, 이 추세를 무너트리지 않고 계속해서 주가가 상승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