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투자로 누구나 돈을 벌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19. 2. 21.

목차

    지난해 기준 국내 주식투자 인구는 계좌를 기준으로 할 때, 약 250만명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여러분 주변에 '주식으로 돈 좀 벌었다' 하는 지인이 있으십니까? 아마 열에 아홉은 '없다'고 대답할겁니다.

     

    주식투자로 누구나 돈을 벌 수 있을까요?

     

    조금 원론적인 답변이지만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우선 주식투자로 돈을 벌 수 없는 경우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주식투자 돈

     

     

    주식투자로 절대 돈을 벌 수 없는 사람

    • 아무 근거 없이 주변 사람의 말을 믿고 주식을 덥석 사는 사람

    • 주식에 대한 공부 없이 주식에 입문한 사람

    • 처음부터 목돈을 투자하는 사람

    • 기대 수익률은 높지만 죽어도 손실은 인정 못하는 사람

     

    위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100이면 99 주식투자로 절대 돈을 벌 수 없습니다. 처음 주식에 입문하는 시기는 대부분 사회 초년생 시절입니다.


     

    현재는 예전과 같은 소위 '미친 금리'를 주는 예,적금 상품이 없기 때문에 적은 월급으로 조금이라도 자산을 증식시키기 위해서는 재테크가 필수적이고, 비교적 소액으로 접근이 쉬운 것이 바로 주식입니다.

     

    하지만 접근이 쉬운 만큼 많은 사람들이 충분한 공부 없이 처음부터 목돈을 투자해 큰 손실을 보고 "나는 주식과 맞지 않아. 다시는 주식을 하지 않을거야"라는 다짐과 함께 주식시장을 떠나게 되고, 이를 주변에 하소연하면서 '주식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다'를 몸소 설파하고 다니게 됩니다.

     

    동전

     

     

    대부분 겸손한 사람이라도 주식에 대한 기대 수익률은 초반에는 낮게 부르다가도, 조금만 수익을 보면 목표 수익률을 높이게됩니다.

     

    실제로 주식시장에서 상하한가가 30%이기 때문에, 10% 이상 수익이 단 하루만에 발생하기도 해, 수익을 맛 본 사람들은 목표수익률을 50%, 100%까지 올려 잡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런 사람들에게 '손실은 얼마까지 감당할 수 있는지'를 물어보면 대부분 -10% 안팎이라고 대답합니다. 목표수익률을 50% 잡는다면, 내 원금의 반토막도 각오해야 하는 것이 주식입니다.

     

    그럼 주식투자로 돈을 벌 수 있는 케이스를 알아볼까요?

     

    주식투자로 돈 벌기

     

     

    ● 주식투자로 돈을 벌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사람

    • 처음에 소액으로 시작하여 주식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사람 혹은 모의투자를 경험하거나 경험해보려고 하는 사람

    • 자신만의 원칙을 세우고, 원칙을 칼 같이 지키는 사람

    • 종목 선택을 자신이 직접 하는 사람

    • 분할매매를 생활화하는 사람

    • 적어도 주식 책 10권 이상을 읽고, 기본기를 탄탄히 한 사람

     

    위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주식투자로 돈을 벌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에 해당한다고 하여 무조건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것은 아니지만, 위의 나쁜 습관을 가진 사람들에 비하면 돈을 벌 가능성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모의투자를 우습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본인이 운영하려는 투자금 만큼만 신청을 해서, 실제 돈이라 생각하고 모의투자를 경험해 보는 것은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가짜돈'이라 생각하고, 기분에 내켜 매매하거나 본인의 투자 원칙을 지키지 않고 뇌동매매한다면, 모의투자를 하나마나입니다.

     

    모의투자

     

    종목 선택도 본인이 직접 해야합니다. 좋은 주식을 고르는 방법은 이전에 포스팅해 놓았기 때문에,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분할매매에 관한 포스팅이나 주식 책 추천과 같은 포스팅도 이전에 했던 이야기이기 때문에 크게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개미들은 찾아보기 힘든 이유는, 수익을 본 사람들은 주변에 크게 얘기를 하지 않는 경향도 더러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그렇고, 주변 지인도 힘들다는 얘기를 하지만 실제로는 주식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고, 여러 상황을 겪기 때문에 주변에 주식투자로 돈 벌었다는 이야기는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나은 경우를 많이 보았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로 누구나 돈을 벌 수 있지만 누구나 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주식투자는 실패확률을 줄여가는 게임입니다. 주식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으며, 제 블로그에 포스팅 된 내용으로 공부해보시고, 모르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아는 선에서는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