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백판지 관련주 신풍제지(002870) 주가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9. 6. 23.

목차

    신풍제지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백판지 관련주 신풍제지(002870) 입니다.

    신풍제지는 일전에 제지 관련 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Feat. 펄프 관련주) 포스팅에서 잠시 언급한 적이 있는 주식으로, 백판지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백판지 중에서도 편면만을 표백펄프를 사용한 마닐라 판지를 주종으로 생산, 판매하기 때문에 백판지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백판지 내수시장이 과점체제하에서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비교적인 안정적인 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경쟁력은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SP모터스(수출입, 매니지먼트 및 엔터)와 꿈의실현1331(학원 사업), 에이트엠(MCN 사업) 세 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신풍제지 주가

    위의 차트는 백판지 관련주 신풍제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최근에는 제지 관련주들이 전반적으로 대북 관련 움직임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수급이 원활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20일동안 일평균 거래량은 64,643주에 불과할 정도로 시장에서 조금 소외되어있다시피 합니다.

    하지만 제지 관련주들은 언제든 북한 조림사업 관련 상승 모멘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지속적으로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차트상 1270 부근 아래로는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기 때문에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되, 1360 부근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벗어난다면 장중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래 주봉차트상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거래량이 동반된 상승이 아니라면, 장중 상승이 나오더라도 꼬리를 달고 내려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상승시에는 주봉차트상 매물대 저항 움직임까지 체크해야합니다.

    신풍제지 주식

     

    신풍제지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해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을 5월초 이탈했고, 다행히 아래 매물대 지지선이 있어 주가가 크게 무너지지는 않았습니다.

    반대로,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도 강하기 때문에 주가가 크게 움직이지 않고 있으며, 변동성이 생길 수 있는 위치는 상승시, 1420 부근 돌파시하락시 1170 부근 이탈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상승시 지난달 이탈했던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한다면 재차 투자심리가 살아나면서 위의 매물을 소화할 수 있는 거래량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추세선 돌파 유무와 함께 거래량을 체크하고, 1530 부근을 벗어난다면 위로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구간입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지난해 10월 저점인 꼬리까지 포함한 추세선을 체크할 필요가 있는데, 이 추세선은 현재 1190 부근에 위치해 있고, 그 아래 120주 이동평균선이 위치해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이 추세선 부근까지는 분할로 접근하되, 만일 120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중장기 대응 포지션을 잡아 놓고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백판지 관련주 신풍제지는 지난해 수출 판매 단가 상승으로 인해 이익 증가 및 고지 등 원재료 가격 하락에 따른 제조원가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다만 올해 1분기 실적은 불확실한 대외환경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크게 급감하면서 불안한 올해 실적 출발을 보였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실적 부분도 지속적으로 체크해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