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티라유텍 공모 경쟁률 흥행,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19. 10. 3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내일 코스닥 시장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전문 기업인 티라유텍(322180)이 신규상장합니다.

     

    티라유텍은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 1164.1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했는데, 과연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하나하나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라유텍 상장

    티라유텍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무인 자동화 공장의 구축 경험과 기술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SCM(공급망 관리 및 생산 계획), EMS(생산 실행 관리) 및 설비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설비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산업용 IoT 디바이스 및 물류 로봇 등으로 사업을 확대했고,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회사로 도약하고자 항공과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을 신규로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라유텍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면,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나 사물인터넷 관련주로 테마 모멘텀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티라유텍 공모가

     

    티라유텍은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습니다. 수요예측에서 1,240.9대 1의 코스닥 사상 최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 밴드 10,550 ~ 12,050원의 밴드 최상단인 12,05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1164.1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티라유텍 주요매출

     

    티라유텍 주요 매출 품목을 살펴보면, MES 및 자동화 솔루션 판매 및 설치와 시스템 구축의 MES 매출 비중이 지난해 기준 49.91%로 매출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며, 올해 반기 기준으로는 40.55%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어 SCM 솔루션 컨설팅과 판매 및 설치 매출 비중이 지난해 기준 26.44%, 올해 기준 27.05%로 뒤를 잇고 있으며, AGV 판매 및 설치 매출 비중과 클라우드 서비스용 솔루션 판매 및 설치 매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티라유텍 수출비중

     

    티라유텍은 수출보다 내수 매출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MES와 SCM의 주력제품 모두 내수 비중이 압도적을 높고, P/F와 로봇 매출은 모두 내수 시장에서 발생합니다.

     

    티라유텍 최대주주

     

    티라유텍 최대주주는 김정하 대표이사가 32.15%, 조원철 대표이사가 14.72%, 육영수 임원이 4.01% 등 최대주주 관련 지분은 50.88%입니다.

     

    또한 에스케이(주)와 에이티넘뉴패러다임 투자조합이 각각 13.80%, 11.69%의 지분을 보유해 이들의 물량을 제외한다면 전체 주식 수의 약 23.63% 정도만 유통 가능 주식수로 잡히게 됩니다.

    티라유텍 재무제표

     

    마지막으로 티라유텍 재무제표를 확인해 보면, 지난해 매출은 증가했지만 판매비와 관리비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2017년에 비해서는 영업이익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까지 영업이익이 지난 한 해 영업이익과 맞먹는 수준이기 때문에 올해 실적은 지난해에 비해 성장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티라유텍 홈페이지

     

    티라유텍은 제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토탈 솔루션을 공급하는데, 삼성SDS와 상호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삼성전자 및 삼성SDI에 고객 맞춤형 제품으로 공급함으로 주행로봇(AGV) 공급에 안정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 뿐만 아니라 SK C&C, LG CNS, 한화시스템, CJ 올리브네트웍스 등 대기업 SI 회사들과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고 있고, 그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솔루션을 공급해 대기업 그룹사에 확대하는 판매 전략을 세우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시장에서 부각된다면 주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티라유텍 공모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이후 좋은 주가 흐름 나오길 기대하며, 향후 어느 정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차트 기술적분석과 함께 티라유텍에 대해 다시 한 번 관련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